- 증권, 은행, 보험사 20년 재직한 저자 송영욱, ‘직장인 경제적 자유는 입사후 5년 이내 결정된다’
- 해커스 금융 일타강사가 전수하는 통장관리·투자관리·자산관리 ‘3가지 월급세팅’ 관리법!

 

"당신의 월급은 안녕하십니까?"

이 책은 금융전문가 아빠가 최근 신입 직원이 된 딸과 아들에게 대화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월급세팅의 실전 노하우를 1:1 과외 하듯이 알려주는 책이다.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에서 20년 동안 일해 온 직장인이었던 저자는 ‘월급세팅’이 경제적 자유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월급세팅을 중심으로 하여 크게 통장관리, 투자관리, 자산관리 등 세 파트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다양한 고객과 숱하게 부딪치며 체득한 돈 되는 경험과 실전 노하우를 이야기하듯 쉬운 용어와 사례를 들어 기술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저자는 재테크 마인드나 철학만을 강조하는 책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책은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데는 적절하나,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모호하게 제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직장인이 부자가 되려면 그저 동기를 ‘아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그 동기에 부합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아무리 마인드가 좋아도, 아는 것이 많아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는 것이 없다!

직장인들은 지금 당장은 똑 부러진 방법이 없어서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한다. 이에 저자는 그들은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니라 ‘되는 방법’을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안된다는 이유를 찾지 말고 ‘되는 방법’을 찾아서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초보운전자가 최고의 자동차를 샀다고 최고의 드라이버가 되는 것은 아니듯이, 초보 직장인이 최고 전문가의 족집게 상품에 가입했다고 성공투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직장인에게 필요한 것은 최고 전문가가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실행’하는 것이다. 남이 만든 기준으로는 성공하기 힘들다. 이 책은 자기만의 월급세팅 기준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이 직장인 재테크의 동기만 부여하는 책이 되기를 희망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바로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실용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직장인의 월급관리를 위한 기준과 실행 방법에 대하여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쓰였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재테크 초보인 직장인도 ‘그동안 왜 돈이 모이지 않았는지? 왜 불어나지 않았는지? 앞으로 어떻게 모으고 불려나갈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실행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