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한화·상상인證, 스팩합병 고전하지만 ‘포기는 없다’
현대차증권, 5년만에 스팩합병 도전 사실상 실패 한화·상상인증권, 스팩 리브랜딩 후 2년 가까이 무소식 스팩합병 없더라도 신규 스팩 상장은 ‘무한도전’
[시사저널e=이승용 기자] 현대차증권, 한화투자증권, 상상인증권 등이 스팩(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 분야에서 고전하고 있다. 다른 중소형 증권사들이 신규 스팩을 꾸준히 상장하고 기업과 합병도 다수 성공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이들 증권 3사는 신규 스팩 상장을 이어가며 사업을 포기하지 않겠단 뜻을 분명히 드러냈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은 전날 “레보메드와 합병 진행과정에서 레보메드의 내부 사정으로 인해 합병상장예비심사를 철회함에 따라 주식회사 레보메드와 협의 후 합병계약을 해지하고 합병이 취소됐다”고 공시했다.
앞서 레보메드는 지난 5월 11일 에이치엠씨제5호스팩과 합병을 위한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합병방식은 스팩소멸방식 합병이고 합병비율은 1대 0.3946330, 합병일은 10월 24일이었다. 현대차증권으로서는 지난 2018년 에이치엠씨3호스팩과 본느의 스팩합병 이후 5년 만에 도전한 스팩합병이었다.
국내 증시에서 현대차증권의 스팩합병 이력은 초라하다. HMC증권 시절인 지난 2011년 에이치엠씨아이비제1호(HMCIB1호)스팩을 자동차샤시 제작사인 화신정공과 합병한 것이 첫 스팩합병 기록이다.
에이치엠씨2호스팩은 공모에 실패해 소멸했고 에이치엠씨3호스팩은 2015년 상장했다. 스팩은 상장 후 3년 이내 합병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된다. 에이치엠씨3호스팩은 상장폐지 직전까지 몰렸다가 2018년 10월 화장품업체 본느와 극적으로 합병했다.
현대차증권은 이후 2020년 에이치엠씨제4호스팩과 에이치엠씨제5호스팩을 연이어 상장했다. 하지만 에이치엠씨제4호스팩은 합병대상을 찾지 못했고 올해 3월 상장폐지 됐다.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역시 레보메드의 합병 역시 철회됨에 따라 사실상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증권뿐만 아니라 한화투자증권 역시 스팩 분야에서 고전 중이다. 한화투자증권은 2015년 7월 상장한 한화에이스스팩2호부터 2019년 5월 상장한 한화에스비아이스팩까지 5개 스팩이 연속으로 합병에 실패하며 상장폐지 됐다.
한화투자증권은 김진욱 IPO센터장 부임 이후 스팩 브랜드를 ‘한화플러스’로 리브랜딩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화플러스제1호스팩은 2021년 12월 세림B&G와 합병에 성공하면서 5연속 상장폐지 기록을 끊어냈다. 하지만 이후 2년 가까이 후속 스팩합병에 실패했다.
상상인증권 역시 스팩 사업에서 슬럼프에 빠졌다. 상상인증권은 대주주 변경 이후 기존 상장스팩인 골든브릿지이안5호스팩을 상상인이안1호스팩으로 변경했다. 상상인이안1호스팩은 2021년 11월 비투엔과 합병에 성공하면서 향후 스팩 경쟁력 강화에 청신호가 켜지는 듯했다.
하지만 이후 상상인이안제2호스팩은 합병 대상을 찾지 못했고 지난해 4월 상장폐지 됐다. 상상인증권은 상상인3호스팩을 상장하려고 했지만 투자자 모집에 난항을 겪으며 4번의 도전 끝에 지난해 4월 겨우 성공했다. 상상인3호스팩 역시 아직 합병기업을 찾지 못했다.
3사는 모두 스팩 사업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현대차증권은 5호스팩과 레보메드의 합병이 추진되면서 갖고 있는 스팩을 모두 소모했다. 현대차증권의 주력 사업은 부동산에 기반한 IB사업이고 스팩은 비주력사업이다. 후속 스팩 상장이 없다면 사실상 스팩 사업을 접는 수순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현대차증권은 지난 6월 8일 에이치엠씨아이비제6호스팩을 설립했고 6월 30일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에이치엠씨아이비제6호스팩은 이달 2일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으며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 나설 수 있게 됐다.
한화투자증권과 상상인증권 역시 후속 스팩 상장에 나서며 스팩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해 9월 한화플러스제3호스팩을 상장한 이후 9개월 만에 다시 스팩 상장에 나섰다. 지난 6월엔 한화플러스제4호스팩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고 7월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 한화플러스제4호스팩은 이달 24~25일 기관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28~29일 공모청약에 나설 예정이다.
상상인증권 역시 지난해 4월 상상인스팩3호 상장한 지 1년 만에 상상인스팩4호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상상인스팩4호는 이달 28~29일 수요예측을 거쳐 다음달 4~5일 공모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