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상품 풍향계] 자율주행·2차전지 테마 등 ETF 대거 상장

세제 혜택받으면서 뉴딜 사업에 투자하는 공모 펀드도 출시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와 공모주 청약 이벤트도 나와 눈길

2021-07-24     송준영 기자
자세한 내용은 각사 참조 요망. / 표=이다인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7월 19~23일) 투자 상품 시장에서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2차전지, 디지털 경제 등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 돼 주목됐다. 뉴딜 사업에 투자하는 공모펀드도 출시됐다. 주요 서비스와 이벤트로는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와 공모주 청약 이벤트가 나와 투자자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내외 증시서 각종 ETF 상장

ETF가 보편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으면서 다양한 콘셉트의 ETF들이 나오고 있다. 이번 주 역시 다양한 섹터에 투자하는 ETF들이 나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해외주식형 ETF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가 지난 20일 국내 증시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이 ETF는 자율주행 및 전기차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ETF는 ‘솔랙티브 자율주행&전기차 인덱스’(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Index, Net Total Return)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엔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토요타자동차, 애플, 테슬라 등 선진국 및 한국과 대만에 상장된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기업 75종목으로 구성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도 증시에 상장시켰다. 이 ETF는 리튬·2차전지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한다. ‘솔랙티브 글로벌 리튬 지수’(Solactive Global Lithium Index, Net Total Return)를 추종한다. 지수는 CATL, EVE Energy, BYD 등 리튬 탐사 및 채굴, 리튬 배터리 생산 관련 글로벌 기업 20~40종목으로 구성된다. 한국 기업 중 삼성SDI도 포함됐다.

이밖에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법인은 홍콩 거래소에 새로운 ETF를 선보이기도 했다. 신규 상장하는 ETF는 ‘Global X Asia Semiconductor ETF’, ‘Global X China Games and Entertainment ETF’, ‘Global X China E-commerce and Logistics ETF’ 세 종목이다.

Global X Asia Semiconductor ETF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아시아 반도체 기업에 투자한다. Global X China Games and Entertainment ETF는 중국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투자한다. Global X China E-commerce and Logistics ETF는 중국 택배, 운송, 및 물류 인프라 기업과 이커머스 플랫폼에 투자한다. 

Global X ETF는 미래에셋증권 등 국내 증권사 해외주식계좌를 통해 매매 가능하다.

◇ 국내 첫 일대일 재간접 ETF도 등장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국내 최초로 집합투자재산을 해외상장 ETF 1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일대일 재간접형 ETF를 내놨다. 

해외 상장 ETF는 릭소(Lyxor)가 운용하는 ETF다. 릭소는 프랑스 자산규모 2위 은행인 소시에테제너럴의 자회사가 출시한 ETF 브랜드다. 세계 8위 규모의 ETF 운용사로 유럽 및 아시아에 200개가 넘는 ETF를 상장했다.

우선 ‘KOSEF 릭소글로벌퓨처모빌리티 MSCI’는 미래 운송수단의 혁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적 기술 기업에 투자한다. 전기차, 2차전지, 배터리원료광물, 자율주행, 운송수단, 공유운송수단 6개 테마로 분류한다. 추종하는 ETF는 ‘Lyxor MSCI FUTURE Mobility ESG’다.

‘KOSEF 릭소글로벌디지털경제 MSCI’는 디지털 경제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한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컴퓨팅, 전자상거래, 디지털결제, 로보틱스, 사이버보안, 온라인게임, 공유경제, 소셜미디어 8개 테마에 투자한다. 추종 ETF는 ‘Lyxor MSCI Digital Economy ESG'다.

◇ 세제 혜택 받을 수 있는 뉴딜 공모펀드 출시 알려

KDB인프라자산운용은 ‘KIAMCO 뉴딜인프라 태양광 공모특별자산투자신탁’을 출시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 펀드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한국판 뉴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성한 뉴딜펀드의 일환으로 투자 금액 2억원 한도 내에서 9%의 배당소득 분리과세를 적용 받을 수 있는 뉴딜인프라 펀드다. 해당 펀드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뉴딜인프라펀드 관련 첫 상품이다.

KDB인프라자산운용은 그 동안 투자기회가 기관투자자에게 국한됐던 발전에너지 인프라자산 투자 펀드를 공모형태로 출시, 일반투자자들도 발전에너지 인프라자산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펀드는 오는 27일 출시되며 27일부터 30일까지 4영업일 간 한국산업은행과 한국투자증권에서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최저 500만원 이상(500만원 단위)이며 중도환매는 불가능하다. 선취판매수수료는 없으며 총 보수는 연 0.4%다. 다만 증권 예탁 등 기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 공모주 청약 이벤트도 나와

대신증권은 ‘국내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국내 주식 선물하기는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휴대폰 번호와 이름만 입력하면 보유 중인 국내 주식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다.

대신증권의 MTS 내 주식 선물하기 화면에서 선물할 종목과 수량을 선택하고 받는 사람의 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이때 선물을 받은 사람은 주식 선물하기 화면에서 ‘선물받기’를 선택하고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된 선물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안석준 대신증권 스마트Biz 추진부장은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자녀들의 경제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주식을 선물로 주고받으며 즐거운 투자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증권은 이달 26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공모주 슈퍼위크 시즌1’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모주 슈퍼위크 시즌1’은 카카오뱅크 등의 청약 일정에 맞춰 공모주 청약과 함께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벤트다.

첫 번째 이벤트는 ‘국내 주식 쿠폰 증정’이다. KB증권 홈페이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마블(M-able), 홈트레이딩 시스템(HTS) 헤이블(H-able)에 로그인 후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해 비대면으로 공모주를 청약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KB증권은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만명에게 국내주식, ETF 매수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주식 할인 쿠폰 5000원권 1장을 지급한다. 지급된 쿠폰은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두 번째 ‘최대 10만원 쿠폰 증정’ 이벤트는 첫 번째 이벤트에서 지급 받은 쿠폰을 1회차에 사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총 4회차에 걸쳐 직전 회차에서 지급된 쿠폰을 사용해 제시된 기간 내 국내 주식, ETF 매매금액을 1일 1회 매매로 달성 시 추가 주식 쿠폰을 순차적으로 지급한다.

제시 기간 및 금액, 지급 되는 주식 쿠폰은 ▲1회차 8월 13일까지 10만원 이상 매매 시 국내 주식 쿠폰 1만원권 ▲ 2회차 8월 27일까지 100만원 이상 매매 시 국내 주식 쿠폰 2만원권 ▲3회차 9월 10일까지 500만원 이상 매매 시 국내 주식 쿠폰 3만원권 ▲4회차 9월 24일까지 1000만원 이상 매매 시 4만원권이다.

쿠폰의 유효기간은 1회차 쿠폰 8월 27일, 2회차 쿠폰 9월 10일, 3회차 쿠폰 9월 24일, 4회차 쿠폰 10월 8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KB증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