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 비율, 3배 이상”…이개호 장관 “적절한 조치할 것”

[2018 국감] 농림부 산하기관도 ‘채용비리’ 의혹…전수조사 확대 촉구

2018. 10. 26 by 이창원 기자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및 소관 기관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재현 산림청장(왼쪽부터),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농협 등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농협을 향해 “농민을 위한 농협이 아니라, 임직원을 위한 농협이 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농협에 재직 중인 직원의 자녀 또는 친인척 25명중 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돼 일반 정규직 전환비율 8.3%의 3배 이상 높다”며 채용비리가 의심된다고 밝혔다. 


황주홍(민주평화당) 농해수위위원장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상임위 차원에서 법적 부분이 필요하다. 내부적인 확인에 그칠 것이 아니라 감사원 감사를 진행해야 할 만한 심각한 사안이 아닌가 한다”면서, 농식품부 산하기관으로 전수조사를 확대하고 감사를 통해 관련 의혹을 규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김병원 농협중앙회장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재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감사에서는 농어촌공사, 수협 등의 ‘안일한 운영’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은 농어촌공사를 향해 “농가소득이 도시가구의 64% 수준이 3800만원에 머물러 있고 청년이 1% 안 되는 농업이 되었다. 농업으로 보면 비상사태라도 선포해아 되는 시점”이라며 “농어촌 공사는 많은 적자에도 불구하고 임직원의 1%짜리 주택자금 대출 혜택을 제공하고, 일하지 않는 장기 교육생에게도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협에 대해서도 “공적 자금을 갚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사업이 모두 적자투성이로 어민들은 뒷전이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