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회 정무위 국감 참석 발언…“특정인 선임 위해 관여하는 일 없을 것”

[2018 국감] 최종구 “우리은행 지주 회장 선임에 개입 없다"

2018. 10. 26 by 이용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경영에 간섭하지 않겠다는 정부 방침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가 우리은행의 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특정인을 선임하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2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누구를 회장이나 행장을 시키기 위해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우리은행 이사회는 현재 금융지주의 회장직 신설 또는 현 우리은행장의 지주 회장 겸직 등 지배구조 논의에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최 위원장은 최근 “우리지주 지배 구조에 대한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정부가 특정인을 염두에 둔 채 지주 회장 인사에 개입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국감에서 최 위원장은 “(2016년 11월 우리은행 민영화 이후) 우리은행장 선임 때도 대주주인 정부가 (인사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최 위원장은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 문제에 대한 정부 의견을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우리은행의 자율경영 원칙은 변함이 없지만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어떤 의견을 전해야 할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우리은행 지분 18.4%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의 주주”라며 “국민의 재산인 공적자금을 최대한 많이 회수하려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이를 지켜야 하는 만큼 정부도 주주로서 의견을 내야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