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국감서 문제제기…김상조 “반드시 다 확인해보겠다”

[2018 국감] 롯데건설 하청업체 ‘갑질’ 의혹…“공정위와 법원까지 우롱”

2018. 10. 25 by 길해성 기자

25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롯데건설이 2차 하청업체를 이용해 1차 하청업체에 갑질을 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속였다고 주장했다. / 사진=연합뉴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25일 롯데건설이 2차 하청업체를 이용해 1차 하청업체에 갑질을 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속였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위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롯데건설은 공정위와 법원에서 다투고 있던 1차 하청업체의 2차 하청업체에 롯데의 협력업체로 등록해주고 공사 물량도 꾸준히 주겠다며 회유했다이에 2차 하청업체는 1차 하청업체를 공정위에 신고하고 소송을 걸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그 2차 하청업체도 롯데건설의 하도급업체로 참여했다가 1차 하청업체와 똑같은 방식으로 추가공사 대금을 받지 못해 도산했다“‘을 꼬드겨 과 싸움을 붙인 후 그 을 망하게 만드는 게 롯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공정위와 법원까지 우롱했다고 덧붙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추 의원이 제기한 롯데건설의 갑질 의혹에 대해 자료를 주면 해당 내용을 반드시 다 확인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추의원은 건설 외에도 마트, 백화점, 수퍼, 상사, 편의점 등 롯데그룹의 거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다반사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들까지 확인되고 있다그 내용을 봐도 대기업의 갑질 유형이 총망라된 갑질 종합 백화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추 의원은 “‘이번에 저가로 납품하면 다음에 단가를 올려주겠다’, ‘다른 매장에 입점할 수 있게 해주겠다며 회유하다가 약속을 어기는 사례가 너무 많다공정위에 제소하거나 소송을 걸면 협박을 하고 집회를 하면 명예훼손이나 집회 금지 가처분 신청으로 대응한다고 피해자들에 대한 롯데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