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조사…전문인력 부족 호소 59%

자유무역협정(FTA) 활용기업 중 67.3%FTA 원산지관리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 역량은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일 공개한 'FTA 원산지 사후검증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FTA 활용 시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관세 추징, 벌금 등 제재조치가 가해질 수 있으나 활용기업 39.0%는 원산지 사후검증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매우 잘 알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4.6%에 불과했다.

 

대다수 기업들이 원산지 관리 필요성을 체검하면서도 전문 인력 부족을 호소하는 기업이 59.1%에 달해 원산기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10인 미만 소기업은 'FTA 이해부족', 100인 미만 기업은 '사후검증 절차 이해 부족', 300인 미만 기업은 '협력사 관리 및 시스템 도입 비용'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무역협회는 체계적인 원산지 사후검증 대응 방안으로 FTA별 검증 트렌드 파악 품목별 원산지기준에 따른 차별적 대응 기존 자료 재가공 관점 통한 접근 전략을 제시했다.

 

FTA 원산지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계약단계부터 수입자·수출자, 수출자·국내 공급업체 등 당사자간 사후검증 대응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사후검증 지원 컨설팅, FTA 재직자 교육, FTA 원산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정부와 유관기관 지원사업과 품목분류 사전심사제도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 대응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박지은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FTA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원산지사후검증은 당연한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사후검증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EU FTA, 한미 FTA 발효 2년차에 사후검증이 급증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한중 FTA 활용이 본격화되는 올해부터 한중 FTA에 대한 원산지 검증 요청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기업의 체계적 대응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