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서비스·투자, 원산지 분야 협상 가속화

 

 

한국과 중미 6개국간의 자유무역협정(FTA) 회기간 회의가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9일부터 4월1일간 서울에서 한국과 중미 6개국간의 FTA 회기간 회의가 개최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참가하는 중미 6개국은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파나마,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이다.

 

한국과 중미 6개국은 지난해 6월 협상개시를 선언한 이래 지난 2월까지 3차례 협상(예비협의 1회, 본협상 3회)을 진행해 왔다. 특히  상품, 서비스·투자, 원산지·통관, 정부조달, 협력, 위생검역조치(SPS), 무역기술장벽(TBT), 협력 등 주요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벌여 왔다.

 

산업부는 이번 회기간 회의를 통해 상품, 통신, 전자상거래, 투자, 원산지 분야에서 양측의 이견을 좁히고 협상을 가속화함으로써 신속한 타결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기업의 대중미 주력 수출상품 에 대한 시장개방(양허) 협상을 가속화해 중미 시장 선점과 점유율 확대 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미 6개국 경제는 지난해 총 국내총생산(GDP) 2202억 달러 규모다. 인구는 4620만명이며 1인당 GDP는 6개국 평균 약 5793달러 수준이다. 한-중미 6개국간 교역규모는 연간 40~50억달러 수준으로, 대파나마 교역비중이 64.7%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