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감소·횡단보도 건립 논의·임대료 현실화 움직임까지 '3중고'

서울시설관리공단 전경 / 사진=서울시설관리공단

 

 

하루하루가 막막하지...” 종각 지하상가에서 10여년동안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김승규씨(가명·52)는 씁쓸한 미소를 보였다. “매출도 지난해에 비해 30% 넘게 깎이고 말야. 요즘엔 횡단보도를 건립한다고 난리고. 그럼 유동인구가 줄어 더 장사가 안되겠지.

 

서울시설관리공단이 지하도상가 운영권을 확보하면 기존 지하상가 상인들이 대량 퇴출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리공단은 지난해 428일 발간한 2015년도 주요사업 기본계획에 지하도상가 현물출자 확대안을 내놨다. 지분율을 높여 민간업체인 종각지하도상가 상인연합회에 수탁한 운영권을 되찾아 오겠다는 내용이다매년 발생하는 400억원 이상의 부채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는 관리공단 공사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단과 달리 공사는 영리사업을 추구하며 시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기에 자체수익원을 발굴하는데 목을 맬 수밖에 없다.

 

관리공사는 부채해소와 수익증대를 위해 지하도 상가에서 추가 수익금을 발굴해 자체사업의 운영효율성 확보를 표방했다.

 

2015년 지하도 상가에서 세입목표액인 약 5827500만원 대비 6.4% 증대한 약 6203천만원 달성했음을 구체적 수치로 제시하며 추후에도 임대료 현실화를 통한 수익자부담원칙을 확정한다고 공시했다. 임대료를 더 올리겠다는 속내를 현실화라는 단어로 포장한 셈이다.

 

입찰방식 변경이 임대료 현실화를 위한 한 방안이다. 현재 종각 지하상가 상인들은 시설관리공단이 수탁한 상인연합회와 5년 단위로 수의계약을 체결한다. 2020년 계약이 만료되면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해 계약금과 임대료·임대보증금을 높일 가능성이 높다고 김씨는 말했다.

 

상인연합회 관계자는 입찰방식 변경은 상인들의 생존권과도 연계돼 있는 문제라며 시 차원에서 무작정 진행할리는 만무하다. 계약이 만료되는 2020년에도 정상적으로 재계약이 이뤄질 것이라며 항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이에 대해 또 다른 상가민은 시는 이명박 시장 때부터 경쟁입찰 방식을 고집했다. 하지만 상인들의 반발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공사화가 되면 자체수익원이 더 절실해지는 만큼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시설관리공단 홍보팀 관계자는 관련 사항을 확인 중이라며 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