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악변환소·한림변전소 간 1㎞ 길이…완료되면 세계최장 초전도 케이블 확보

 

한국전력공사가 초전도케이블을 제주도 금악변환소와 한림변전소 간 전력계통에 연계해 실증에 나선다. / 사진=뉴스1

한국전력공사가 초전도케이블을 제주도 금악변환소와 한림변전소 간 전력계통에 연계해 실증에 나선다. 이번 실증이 완료되면 한전은 세계 최장 초전도 케이블 운용 기술을 보유하게 된다.

 

한국전력공사는 18일 제주 금악변환소에서 초전도 전력기기 신 사업화 출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준공된 154(킬로볼트) 600MVA(엠브이에이) 초전도케이블 전력설비는 세계 최대 송전용량을 갖췄다. 제주 금악변환소와 한림변전소 간 1㎞ 길이의 실 계통에 연계되어 올해 10월까지 실증을 거칠 예정이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 초전도케이블은 미국 롱아일랜드에 있다. 138574MVA급 초전도케이블로 620m 길이다. 제주 초전도케이블이 실증되면 세계 1위 규모로 올라선다.

 

이번 초전도케이블 시스템은 2011년부터 정부지원으로 진행돼 온 송전급 초전도 전력기기 적용기술 개발의 결과물이다.

 

한국전력공사는 10월까지 실증을 끝낸 뒤 초전도케이블을 상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154경기도 신갈변전소와 23흥덕변전소 간 1구간에 초전도 전력케이블을 연결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기념사에서 정부의 에너지신사업에 발맞춰 초전도 분야가 신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힘쓰겠다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초전도 케이블은 꿈의 송전망이라 불리는 차세대 전력 송전 기술이다. 상용 케이블과 비교해 송전손실이 10분의 1 수준으로 송전용량이 5배 이상 증가한다. 이는 저전압·대용량 송전이 가능해 선로 증설이 어려운 대도시 및 과부하로 교체가 필요한 선로에 적합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