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해외진출 성과 확산 토론회 개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주요 투자기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주형환 산업통상부장관은 지난해 경제사절단이 1 1 상담회를 통해 신흥시장∙중국∙선진시장 등을 상대로 20억달러 규모의 수출 성과를 거두는 등 중소기업의 활로를 여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경제5단체와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15일 전국경제인연합회 그랜드볼룸에서 산업부, 복지부, 문체부, 농식품부, 미래부 등 관계부처, 해외진출지원기관 및 중소∙중견기업 등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진출 성과 확산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경제외교 성과와 성공사례를 공유해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해외진출 확대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 장관은 "지난해 정상외교를 통해 1 1 상담회, 프로젝트 수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기업애로 해소 등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중소기업 애로 해소 방안으로 신뢰할 수 있는 바이어 발굴, 해외시장의 낮은 인지도 개선 등을 통해 지난해 연간 263건의 수출 계약을 추진했고 규모는 202600만달러에 달했다고 밝혔다.

 

수출계약을 지역과 산업별로 보면 중동(IT, 보건의료), 중남미(전자상거래, 방산), 중국(한류박람회 등 문화와 연계), 미국(IT, 정보보안 등 첨단제조업), 유럽(EU 기금활용) 등으로 나뉘어진다.

 

쿠웨이트 신규정유공장 건설사업(46억달러), 투르크 가스액화사업(39억달러), 쿠웨이트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터미널 공사(29억달러) 등도 지난해 정상외교를 통해 거둔 대표적 프로젝트 수주 성과다.

 

주 장관은 지난해 10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검역조건을 완화해 김치, 삼계탕, 쌀 등 대중국 수출활로를 열고, 현지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한 한-중 장관급 채널을 신설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 정상외교 특징은 한국 강점을 바탕으로 상대국에게 상생협력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 기업에게는 해외진출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향후 해외진출을 위한 3가지 정책방향도 제시했다.

 

상대국 협력수요와 한국 강점을 결합한 구체적 협력사업도 제시할 방침이다. 한국 기업 상품 수출과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한국식 원조모델(KSP), 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활용한 타당성 조사와 정책금융지원을 결합한 협력 패키지를 제공하기로 했다.

 

단순 교역, 투자에서 벗어나 보건∙의료, 문화, 교육뿐만 아니라 친환경 스마트 시티, 산단 건설 등 시스템 수출 등으로 협력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다.

 

보건의료제도 발전 경험, 교육 훈련 시스템 전수를 통해 상대국 제도 선진화에 기여하고, 한국 드라마, 스타가 보증하는 식음료 등 문화∙콘텐츠와 상품을 연계해 한국 소비재 수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경제단체와 업종단체간 협업을 통한 행사기획 등 순방 사전준비와 사절단 참여 기업 지원과 후속 사절단 파견 등 사후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허창수 전경련회장은 민관협력으로 거둔 국내 경제의 해외진출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 팀 코리아의 유기적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14개월 연속 수출 감소 등 어려운 세계경제 여건 속에서,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과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 금융 강화 등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지난해 한국 중소∙중견기업이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확대한 정상외교 경제활용의 원년이라고 평가했다.

 

김 사장은 “1 1 상담회가 국내기업 해외진출을 위한 핵심적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 참여 및 참가 분야 확대, 상담회 참여 절차 개선, 상담회 참여기업 계약 지원 강화, 계약성사 후 추가지원 등이다.

 

주 장관은 시장 개척과 추가 성과창출을 위해 민간과 정부가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관련기관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련 제도 정비, 금융지원 확대와 마케팅 지원 강화 등에 주력할 것이라며 통관, 인증 문제 등도 조속히 해소되도록 상대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