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 없어 낮은 연회비·할인 혜택

 

하나카드가 지난해 출시한 모바일 단독카드 모비원 / 사진=하나카드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한 시대다. 지갑에 끼워 넣던 플라스틱 카드 여러 장을 스마트폰 하나에 탑재할 수 있다.

 

모바일 단독카드는 신청 절차도 간단하다. 해당 카드 모바일 앱(App)을 다운 받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카드 발급 비용, 카드 제작비, 카드 배송비가 없어 연회비도 저렴하다.

 

금융당국이 이달부터 모바일 단독카드에 즉시 발급과 대출을 허용하면서 모바일 단독카드 사용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발 빠르게 모바일 단독카드를 출시한 하나·우리·신한·KB국민카드 혜택을 비교해본다.

 

하나카드 모바일 신용카드 모비원 (mobi 1)

 

하나카드는 지난해 모바일 단독카드인 모비원 카드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 카드는 모든 온·온프라인 쇼핑 결제 금액의 0.8%를 할인해준다.

 

현대백화점 결제액의 1.6% 청구할인도 제공한다. 전월 모바일 특화가맹점 결제건수가 5회 이상이면 1.6%, 5회 미만이면 1.2%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결제 건수 산정 기준은 건당 1만원 이상이며 전월실적이 10만원 이상이면 할인 한도가 없다. 오프라인 모바일 특화 가맹점은 현대백화점,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카페(카페 파스쿠치, 스타벅스, 탐앤탐스) 등이다.

 

OK캐쉬백 적립도 가능하다. 국내외 항공도 한도없이 0.8%, 휴대전화 요금 0.8% 전국 병원, 약국 0.8% 할인 가능하다. 연회비는 3000원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월 모바일 전용카드 ‘KB국민 모바일101카드’를 출시했다 / 사진=KEB국민카드

 

 

KB국민 모바일101카드

 

KB국민 모바일 101카드는 지난 1월 출시됐다.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삼성페이 또는 KB국민 앱카드 Kmotion에 등록해 사용하면 된다.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시 5% 청구할인을 얻을 수 있다. 전월 이용 실적이 20만원 이상이면 3000, 50만원 이상이면 5000원 할인 가능하다.

 

3대 소셜커머스인 위메프, 쿠팡, 티몬에서도 5%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SKT· KT· LGU+ 이동통신 요금, 티머니 후불교통 환급 할인도 준다.

 

국내전용 연회비는 1000, 해외겸용은 2000원이다.

 

 

우리카드는 지난해 모바일 전용 카드 ‘모바이(MO BUY) 카드’ 를 출시했다 / 사진=우리카드

 

우리 MO BUY 카드

 

지난해 6월에 출시된 우리 모바이 카드는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금융 USIM이 탑재된 안드로이드폰만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이는 해외 온라인, 오픈마켓(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네이버),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 저가항공사(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 티웨이), 배달음식(배달의 민족, 요기요), 서점(YES24, 반디앤루니스,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카카오페이에서 7% 청구 할인이 가능하다.

 

할인 한도는 국내외에서 30만원 이상 사용할 시 5000, 50만원 이상은 1만원, 100만원 이상은 2만원까지 얻을 수 있다.

 

모바이를 이용하면 전국 영화관에서 3000원 청구 할인을 얻을 수 있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에서도 일 1, 2, 건당 5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BC) 5000, 비자는 1만원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모바일 단독 앱카드를 출시했다 /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 (큐브·나노·나노홈플러스 원·S20)

 

신한카드는 앱 카드 방식으로 큐브, 나노, 나노f, 홈플러스 원을 포함한 신용카드 4종과 S20 핑크, 홈플러스 원 체크카드 2종을 지난해 출시했다.

 

신한카드 모바일 단독카드는 많은 고객이 쉽게 이용하도록 안드로이드 계열, 아이폰 등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앱 카드 방식을 먼저 출시했다. 특히 전국 매장에 앱 카드 결제 단말기가 보급된 홈플러스 제휴카드를 출시해 오프라인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했다.

 

앱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가맹점은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 마트, 바이더웨이, S-Oil과 서울 명동지역 200여 가맹점을 포함해 총 2만 여개다.

 

모바일 단독카드는 신한카드 인터넷과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이중 신한 S20 Pink 체크카드, 홈플러스 신한체크카드 ONE은 연회비가 면제된다. 신한카드 Cube, 신한 Hi-Point 카드 Nano, 신한 Hi-Point 카드 Nano f, 홈플러스 신한카드 ONE은 3000~8000원의 연회비가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