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조성 혐의 포착…손모씨 소환 조사 방침

검찰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손모씨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검찰 수사관들이 증거품을 차량에 옮겨 싣고 있다. / 사진=뉴스1

검찰이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심우정 부장검사) 23일 오전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의 최측근인 손모 씨 자택과 사무실 등 용산 개발사업과 관련된 2~3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서울 여의도 손씨 사무실과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급파해 용산 개발과 관련된 사업 계약서,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또 용산개발사업 추진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AMC)의 사업 관련 자료도 입수했다.

 

검찰은 용산 개발을 추진한 허 전 사장의 배임 혐의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비리 단서를 포착했다. 허 전 사장은 재직 당시 손씨에게 일감을 몰아줬고 손씨의 비자금 조성 정황이 파악됐다.

 

경찰청장 출신인 허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2011년 코레일 사장을 지내며 용산 개발 사업을 주도했다.

 

애초 해당 사업의 건설 주관사는 삼성물산이었다. 삼성물산은 이 사업과 관련된 폐기물 처리 용역 가운데 120억원 가량의 일감을 W사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맡겼다. W사는 손씨의 회사로 폐기물 사업 경험이 전혀 없었지만 일감을 따냈다허 전 사장은 계약 과정에서 삼성물산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현재 검찰은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하고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사업 참여업체와 코레일 사이 계약 내용을 살피며 사업비 흐름의 비정상적인 부분이 있는지 추적 중이다.

 

조만간 손씨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날 압수수색에서 비리 의혹 증거가 확보된다면 허 전 사장도 검찰 수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코레일이 보유한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 이촌동 일대 566800㎡를 개발하는 사업비 31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였다.

 

111층 랜드마크타워와 쇼핑몰, 호텔, 백화점, 주상복합아파트 등 60여개 동의 국제업무지구로 탈바꿈하는 사업이었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맞물려 여러 차례 사업계획이 바뀌었고 1대주주인 코레일과 출자사 간 갈등과 자금난 등으로 2013 4월 무산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