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협상 22~26일 미국서 열려

 

한-중미 교역규모 / 자료=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제3차 협상이 22~26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한국과 FTA 협상을 벌이는 중미 6개국은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이다. 중미 6개국은 지난 2014년 기준으로 중남미에서 국내총생산(GDP) 규모 5위(2098억 달러), 인구 규모 3위(4350만 명)의 시장 규모를 갖고 있다. 

 

한국 측에서는 정승일 산업부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한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다. 중미에서는 멜빈 레돈도 온두라스 경제통합통상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6개국 정부 대표단이 협상에 참석한다.

 

한국과 중미 6개국은 지난해 6월 FTA 협상을 시작한 이래 지난 11월까지 2차례의 본협상을 진행했다.

 

양측은 이른 시일 안에 높은 수준으로 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상품, 서비스·투자, 원산지·통관, 정부조달, 협력, 위생 및 검역조치(SPS), 기술무역장벽(TBT), 총칙 등 주요 챕터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벌여 왔다.

 

이번 3차 협상부터는 상품, 서비스·투자, 금융, 통신, 정부조달, 협력 분야 등에 대한 협의를 가속화하고 노동·환경 챕터에 대한 협의도 시작한다.

 

특히 우리 기업의 대중미 주력 수출상품에 대한 시장개방(양허) 협상을 본격화해 중미 시장 선점과 점유율 확대 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대중미 교역규모는 지난 2013년 56억 달러에서 이듬해 50억 달러, 지난해 41억 달러로 감소하는 추세다.

 

정승일 FTA정책관은 “한-중미 FTA를 통해 최근 감소 추세인 중미 교역의 반전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최근 역동적 경제권으로 부각되는 중미 시장에 대해 우리 기업의 수출 및 투자진출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FTA를 조속히 타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