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유가증권시장 입성

호텔롯데 전경 / 사진=뉴스1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둔 호텔롯데 공모가는 10만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호텔롯데의 기업공개(IPO)는 경영권 분쟁 불식과 지배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만큼 비교적 저렴한 수준의 공모가가 책정될 전망이다.

 

롯데그룹과 상장 주관사는 일반 투자자의 공모 참여 비율을 높이기 위해 보수적 기업가치를 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종업계 비교 대상이던 호텔신라 주가가 6만원대까지 내려온 상황도 감안한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그룹은 호텔롯데 상장으로 기업 이미지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투자 문턱을 낮추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차익을 보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공모가 희망 밴드가 설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롯데는 지난해 9월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주식 액면가를 기존 1만원에서 5000원으로 내린 바 있다. 이는 공모가를 낮추기 위한 사전포석 작업으로 풀이된다.

 

2006년 롯데쇼핑 상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평가 논란에 불구, 공모가를 40만원으로 높게 잡았다가 주가가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만 해도 증권업계는 호텔롯데의 상장 후 시가총액은 10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상황은 급속도로 악화됐다. 비교 대상인 호텔신라 시총이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 만큼 호텔롯데 기업가치 역시 지난해보다 평가 절하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호텔롯데 기업가치 최대 추정치인 20조원을 기준으로, 호텔신라의 시총 감소와 베어마켓(약세장)임을 감안할 때 호텔롯데 기업가치는 10조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전체 주식의 30~40%를 공모로 배정할 경우 3~4조원으로 추산된다.

 

한편 호텔롯데는 지난달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증권신고서 제출만 남았다. 이르면 오는 5월 상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