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물량은 약 2만 4000여 가구 될 듯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해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24000여 가구가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공모를 통해 서울 강북2구역 등 전국 6개 시·15곳을 후보구역으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37개 정비구역이 응모했으나 사업성과 영향평가 등을 반영해 결정했다""지자체가 제출한 행정지원 계획의 현실성, 뉴스테이 추진 의지도 검증했다"고 말했다.

 

후보지역은 인천시가 미추8구역 재개발사업(2744가구) 6곳으로 가장 많았고, 부산시과 경기도가 각각 3곳으로 그 뒤를 이었다. 서울과 충남, 대구는 각각 1곳이 선정됐다. 국토부는 이들 후보구역의 뉴스테이 공급 물량을 23638가구로 예상하고 있다. 당초 정부는 1만여 가구로 추정했다.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일반분양분을 기업형 임대사업자에 매각해 뉴스테이 유형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정부가 제시한 뉴스테이 공급 방식 중 하나다.

 

후보구역의 정비조합은 조합 총회를 개최해 뉴스테이 도입을 의결하고 오는 817일까지 뉴스테이에 참여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한 내 (우선협상대상자를)선정하지 못하면 후보구역 선정을 철회할 예정"이라며 "사업 장기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가격협상을 완료한 정비조합은 지자체를 통해 국토부에 주택도시기금 지원 신청을 해야 하며, 국토부는 해당 사업의 적격성을 검토해 기금 지원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기금지원 신청접수는 4월부터 진행된다. 정비조합과 우선협상대상자간 가격협상이 지연되면 기금 출자가 연기될 수 있다.

 

 

올 상반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후보구역 선정결과 / 자료=국토부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