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폐쇄는 국가 전체적으로 불가피한 측면"

전국경제인연합회/사진=시사비즈

경제단체들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연설이 공감의 뜻을 밝히면서 노동개혁법 등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이날 대통령 국회연설에 대해 개성공단 중단조치가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로 유발된 안보위기에 대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북한의 이러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단합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연설에 크게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경제계도 안보 없이는 경제도 없다는 인식하에, 국민과 정부와 함께 안보 위기를 해쳐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투자와 고용 등 기업본연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국회도 경제활성화법과 민생법안이 지체 없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국가와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헌법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정치 경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라면서 경영계는 어려운 국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에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국회는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무역협회도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이 국회 연설에서 밝힌 내용들은 충분한 설득력과 당위성, 시급성을 갖췄다고 본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개성공단 폐쇄는 국가 전체적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강했던 만큼 우리 정부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다만 개성공단 업체들의 피해 최소화와 사업 재개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각종 대책과 노력이 해당 업체들이 체감할 만한 수준이 되길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엔을 비롯한 국제 사회도 북한의 도발에 유례없는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있는 만큼 강력한 대북 제재에 나서는 우리 정부의 용기와 신념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북한은 핵 개발 의지를 조속히 포기해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과 자유시장경제의 세계무대에 동참하는 동시에 통일의 큰 길에 합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법 등의 입법 지연에 대해선 국회는 국민들의 이러한 소망이 하루 빨리 달성될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해주길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