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고용부 해외취업 워크숍 개최

 

K-MOVE센터 소개 / 자료=월드잡

지난해 해외취업자는 2903명으로 전년보다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3일 서울 서초구 소재 aT센터에서 케이 무브(K-Move) 센터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업무 담당자 등과 현장소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청년위원회, 청년희망재단 등 유관기관도 참석해 양질의 해외 일자리 발굴과 청년 해외취업 촉진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K-Move센터는 해외 현지에서 일자리 발굴과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2013년 9월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 3개소에 처음 문을 연 뒤 2014년 7개소, 2015년 11개소로 늘었다. 올해는 4곳을 추가해 총 15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취업자 수는 2903명으로 전년(1679명)보다 72.9% 급증했다. K-Move센터 등을 통한 알선취업자 수는 1134명으로 42.1% 늘었다. 해외취업정보 사이트인 월드잡을 통한 취업자 수도 2014년 144명에서 지난해 777명으로 크게 늘었다.

 

K-Move센터를 통해 발굴한 해외 일자리 정보는 월드잡 플러스(www.worldjob.or.kr)와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는 현지 기업문화, 채용관행, 생활정보 등 관련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 K-Move센터에서는 해외취업 상담과 함께 싱가포르, 중국, 독일, 중남미 등 국가별 해외취업전략 설명회를 12회 개최한다. 해외 해외취업 훈련을 희망하는 청년은 2월말부터 월드잡 플러스를 통해 해외취업연수(K-Move 스쿨) 과정을 검색해 신청하면 된다.

 

임무송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우리 청년의 80% 이상이 해외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해외 양질의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고 이를 취업으로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선진국, 단순서비스 직종에 편중돼 있던 진출국가와 직종을 다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해외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장기·고급 훈련과정을 확대하고, 대학 저학년 때부터 해외취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청해진대학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