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력분야 10대 프로젝트 추진

 

자료=산업부

정부와 공기업이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6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학교 옥상 부지에 태양광 설치를 추진하고 전기차 충전소 20개소도 새롭게 건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연두 업무보고 후속 조치와 관련해 전력분야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에너지 신산업분야에 1조9000억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1조1000억원, 에너지효율 분야에 3조4000억원이 투입된다.

 

한국전력은 2조원 규모의 전력신산업 펀드를 조성한다. 올해 1조원을 마련하고 내년에 1조원을 추가로 출자한다. 이 펀드 자금은 혁신기술 기업 창업·육성, 기후변화 대응 기술 개발, 해외진출 협업 프로젝트 등에 지원된다. 3월까지 운영기본계획을 마련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을 통해 수익을 공유하는 학교 태양광 프로젝트에는 올해와 내년에 4000억원이 투자된다. 연내 1000개 학교에 관련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스마트계량기(AMI) 보급 사업에는 2500억원이 배정된다. AMI 시스템을 활용하면 원격으로 검침하고 누출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올해 200만호에 보급할 계획이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분야에는 올해 1800억원을 투자하는 등 내년까지 총 625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전은 또 민간사업자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 20개소(충전기 500기)를 건설한다. 투자 비용은 총 2000억원이다. 전력 빅데이터 활용센터도 개설해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한다. 기업 등은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전력공기업이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투자하는 규모는 6조4000억원에 달한다”며 “이를 통해 민간의 에너지신산업 투자를 유도하고 중소·벤처기업에는 신산업 참여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에너지신산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도 개선할 방침이다. 6월중에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제출해 전기를 생산하는 프로슈머(생산자 겸 소비자)가 같은 구역 내 전기소비자에게 전기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구입한 전력 재판매 허용, 대용량(1MW) ESS 전력거래소 판매 허용, 전력중개사업 허용 등을 위한 법개정도 추진한다. 

 

정부는 동시에 에너지산업 규제개선 협의체를 구성해 석유·가스·전기 등 에너지 산업 전반의 규제를 전수조사할 계획이다. 추가로 발굴한 규제는 세부검토를 거쳐 6월까지 종합 개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에너지신산업분야 대·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을 위한 종합지원책도 마련한다. 진출국가의 시장분석을 통해 지역별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수주에 가장 적합한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산업부는 “이번 후속 조치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기업이 펀드를 활용해 사업을 키우면서 확대되는 시장에 차별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