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판매량 2% 증가···수출액 41% 감소

정유업계가 지난해 저유가 변수에도 불구하고 석유 제품 생산량 절반 가량을 수출했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S-OIL),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지난해 석유제품 생산량 9억5000만배럴 중 45.5%에 달하는 4억3000만배럴을 수출했다.


수출 비중은 역대 최고치였던 2014년(45.8%)과 비슷한 수준이다. 정유업계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꾸준히 수출 물량을 확대하며 수 년간 생산량 50%에 가까운 물량을 해외로 판매했다.


수출 상대국도 2014년 55개국에서 지난해 66개국으로 크게 늘었다. 중국·일본 등 아시아뿐 아니라 미국·유럽, 사우디·UAE 등 중동 산유국으로도 석유 제품을 수출했다.


한편 지난해 수출 물량은 2014년 대비 2% 늘었지만 저유가로 인한 수출단가 하락에 따라 수출액은 464억달러에서 273억달러로 41%가 감소했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규모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신흥 시장 개척 등 수출처 다변화 노력, 고부가 가치 제품 생산 확대 전략 등에 힘입어 수출이 늘어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석유업계는 정유산업이 지속적으로 수출 산업의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세제 지원 등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또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비중 확대 동남아·호주·유럽 지역 수출 다변화 노력 등을 통해 석유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 사진=현대오일뱅크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