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국민안전처와 긴급전화 분류, 통합 작업 나서

정부 기관에서 운영 중인 20여개 신고 번호가 긴급재난(119), 범죄(112), 긴급하지 않은 민원·상담(110) 등 3가지로 통합돼 운영된다.


KT는 정부로부터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수주해 국민안전처와 계약을 맺고 기관마다 따로 존재하는 신고 전화의 분류·통합 작업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약 252억원 규모로 KT는 재난관제시스템 업체 위니텍, 무선통신솔루션 업체 리노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에 성공했다.


그동안 범죄, 재난, 민원·상담 등 국민 안전과 직결된 각종 신고 전화가 기관마다 별도로 존재했다. 이 탓에 국민 생명이 걸린 결정적인 순간에 혼란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KT는 15개 정부 기관에서 운영 중인 21개의 신고 번호를 긴급과 비긴급으로 나누고 신고 성격에 따라 119와 112, 110으로 합치기로 했다. KT는 이 통합 신고 접수 체계를 오는 10월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앞으로는 기관별로 나뉘어 있는 복잡한 신고 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어졌다. 또 119와 112로만 신고하면 급박한 상황에서도 반복 신고 없이 해당 부처에서 즉각적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기존 신고 번호도 통합 번호와 함께 사용된다.


KT는 이와 함께 소방(119), 해경(122), 경찰(112)에서 운영하는 긴급 신고와 관련한 각종 시스템을 연계하는 신고 전화 정보 전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신고자의 신고 내용, 위치 정보 등의 상황을 각 기관이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위기 상황에 공동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조달청과 270억원 규모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제1사업과 관련한 계약을 맺은 데 이어 이번 사업까지 따냄으로써 재난 안전 분야 사업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KT는 국민안전처와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사진=KT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