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경제관계장관회의 이란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 수립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정부는 최근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위해 50억 유로 규모의 금융지원협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21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부처합동 이란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의결했다.

 

참석자들은 금융 제약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 자금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란 소재 은행과 거래선을 조속히 복원키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수출지원 제도인 수출팩토링, 포페이팅 등을 활용해 수출을 확대하고 병원·발전 분야 등의 금융지원을 위해 50억유로 규모의 기본대출 약정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란 현지에서 대금지급 거절이나 연기 등으로 우리 기업들이 손해를 보지 않도록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무역보험공사는 이란 재무부와 20억 달러의 기본금융약정을 체결하고, 현 90% 수준인 부보율(보험가액에 대한 보험가입금액의 비율)을 100%로 보장한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달러 이외의 통화결제시스템 도입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대상국으로 이란 재편입 ▲국내은행의 이란 지점 신설 등도 추진한다. 

 

공급과잉을 겪고 있는 조선, 철강 등 주력업종의 수출 확대와 전자·화장품 등 소비재 수출 시장을 선점도 집중 추진키로 했다. 특히 이란 현지시장의 60% 이상이 중국산 자동차가 점유하고 있어 우리 자동차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현지 조립생산(CKD) 방식 등 생산협력을 강화한다.

 

또 경제제재 해제 이후 자원개발, 대규모 플랜트, 선박, 교통 인프라 등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양국간 경제협력 등을 토대로 총력 수주전에 나서기로 했다.

 

철강, 석유화학 등 공급과잉 업종은 물론 가전, 화장품, 의료기기 등도 판로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이란 해사 항만청과 항만개발, 해운투자 설명회 등과 같은 해운·항만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보건정책·병원설계·의료시스템 등과 관련한 양해각서(MOU) 체결, 테헤란 의대 건설 프로젝트 등 한국형 병원 수출 수출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협력위원회 재개, 할랄식품시장 진출지원, 이란문화원 신설, 세관상호지원협정 등 협력분야도 다각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달 말 이란 테헤란에서 우리 종합상사, 건설, 가전·IT, 철강 분야 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경제사절단과 함께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이 수석 대표로 참석하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 국장급 분과장도 동행한다. 종합상사, 건설, 가전·IT, 철강 분야의 대규모 경제사절단도 파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