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화학고무, 섬유신발 등 단기수익 기대...조선기자재, 철강업 부정적

자료=부산상의

국제유가(두바이유 기준)가 배럴당 30달러 밑으로 떨어지면서 지역 산업 간에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단기적으로 수익성 호전이 기대되는 산업이 있는 반면, 매출 감소로 업황 악화가 불가피한 산업도 있다유가 하락이 장기화 할 경우 모든 산업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21일 산업별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지역 산업별 영향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유가하락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하락과 유류비 절감을 가져와 지역 산업중 특히 화학고무, 섬유신발, 물류 등이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유가가 장기화 될 경우 수요산업의 경기부진으로 매출 악화가 예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를 원료로 사용하는 A사의 관계자는 원자재가격이 유가에 연동되고 있어 원가감소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면서도 유가 하락이 세계경기 부진과 연계되고 있어 수출물량 역시 전년대비 20% 감소해 유가하락의 수혜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도료생산 업체인 B사도 유가하락으로 원가 절감 효과가 크지만 주거래 업체의 경기 부진으로 매출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신발제조사인 C사는 고무제품인 아웃솔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원가절감의 수혜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대표 물류기업인 D사도 유류비 절감으로 영업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지만 화주들의 운임인하 요구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도 높았다.

 

일부 수혜가 있는 기업과는 달리 조선기자재와 철강 업종은 유가하락이 업황 악화를 부채질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기자재업의 경우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세계 유수의 오일 메이저들이 시추선을 포함한 해양플랜트 발주를 하지 않아 업황 악화가 지속 되고 있다. 실제 지역 조선기자재업 대부분이 조선 발주 감소와 이로 인한 과당경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철강업도 고철 값이 제품가격과 연동돼 유가하락으로 제품가격이 하락해 수익성 악화와 경기불황으로 인한 수요 감소까지 겪고 있다.

 

지역 철강 업체인 E사 관계자는 고철가격 하락으로 제품단가가 떨어지고 있는데다 유가하락에 따른 중동과 신흥국의 경기부진이 매출 감소로 직결되고 있다말했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유가 하락이 장기화 되면 지역 기업 대부분에 악영향이 예상되고 있는데다 지역 주력업종인 조선기자재와 철강업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확대되고 있다유가 하락 장기화에 대한 기업의 대비도 있어야 하지만 정부차원의 선제적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