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들녘경영체 확산…농촌체험마을 방문객 100만명 목표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지난해 11월 경기 성남 삼평동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스마트팜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뉴스1

 

 

정부가 농촌·농업 경제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팜 확산 등 6차산업을 활성화 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경제부처 합동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농업 6차산업화를 통한 농촌경제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6차 산업은 1차 산업(농수축산업), 2차 산업(제조업), 3차 산업(서비스·문화·관광업 등)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한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농산물 생산 첨단화·전문화 ▲제조·가공 및 식품산업 활성화 ▲유통효율화 및 수출 확대 ▲내외국인 농촌관광 활성화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농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팜을 확산한다. 2017년까지 현대화된 온실(1만㏊)의 40%인 4000㏊에 이르는 스마트 온실을 보급하고, 스마트 축사도 전업농의 10%에 해당하는 730호까지 보급한다. 또 국내 환경에 맞는 스마트팜 생육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보급하고, 현장 지원센터 8곳을 운영해 현장 애로사항 해결에 나선다.

 

공동경영체인 들녘경영체를 지난해 224개소(5만1000㏊)에서 올해 250개(5만5000㏊)로 늘려 농산물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주산지 중심 자율적 수급조절 체계를 구축한다.

 

농산물 종합가공센터는 기존 30개소에서 44개로 확대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기존 6차산업 창업지원 기관 46곳을 연계해 사업화에 필요한 멘토링과 자금도 지원한다. 신유통 판로를 넓히기 위해 현재 103곳을 운영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을 올해 140곳까지 늘리고, 온라인 식재료 시장 포스몰을 통한 소량·다품목 익일배송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치는 올해 중국 수출 100만달러를 목표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협업해 유통기한 연장기술을 개발하고, 식약청·관세청 등과 함께 수출 통관기간 단축을 추진한다. 쌀은 중국 수출 2000톤을 목표로 수출용 벼 재배단지에서 중국인이 선호하는 품종을 생산해 안전·고급 이미지로 중국 고소득층을 공략할 계획이다.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농촌관광 활성화도 본격화한다. 올해 농촌체험마을 전체 방문객 1000만명, 외국인 방문객 100만명을 목표로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서비스 질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고택·종택·전통음식 테마상품, 쇼핑·건강 등과 연계한 패키지 관광상품, 코레일 연계 관광상품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2016~2018 한국방문의 해와 연계한 온라인예약시스템을 구축해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중화권 언론을 상대로 해외 현지에 한국 농촌체험마을 홍보를 강화한다.

 

또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농촌 직업프로그램 개발, 역·터미널·관광지·숙소 간 연계 교통 확충 등으로 접근성을 높여 내국인 농촌관광객 유치에 힘쓰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과제를 추진하고자 생산·가공·유통·관광 등 분야별 전문 경영체를 발굴해 기술·경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태펀드와 크라우드 펀딩 등을 활용해 농업 외부 자본 유입을 촉진할 방침이다.

 

이동필 농식품부장관은 “올해에는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농촌경제의 활성화, 수출확대에 주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