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률 둔화∙위안화 절하∙기업 도산∙부동산 침체…도미노 악재

서울 중구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에서 한 직원이 위안화를 세고 있다. / 사진=뉴스1

중국 성장 엔진이 차갑게 식었다. 중국 경기 하강 후폭풍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잠재 위험 요소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경제 성장률 둔화, 위안화 평가절하, 기업 도산, 부동산시장 침체 등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도 확대되는 모습이다.


◇ 6%대 경제성장률경착륙 우려 높아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이 6%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경착륙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7%로 제시했지만 이보다 훨씬 부진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2012 8% 아래로 내려간 뒤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성장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계에 따르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평균은 6.5%로 나타났다. 소시에테제네랄은 중국의 성장률이 올해 2분기 5.9%까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바클레이즈는 올해 3분기 5.7%로 내려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 제조업 지표 악화가 경기 침체 가능성을 높였다. 4일 발표된 12월 중국 차이신 제조업 구매 관리자지수(PMI) 48.2로 나타나며 5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예상치 48.9와 전월치 48.6을 밑도는 수치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중국 통계국에서 내놓은 12월 중국 제조업 PMI 49.7로 나타났다. 전월치 49.6보다는 소폭 올랐지만 예상치 49.8을 밑돌았다.


일반적으로 PMI 50을 중심으로, 높으면 경기 확장을, 낮으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중국 차이신 제조업PMI10개월 연속 기준점인 50을 밑돌며 경기 둔화 우려가 높게 반영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예대금리, 지준율 인하 등 경기 부양책은 지속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의 부진한 경기 상황이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더 크게 작용했다. 대외 수요 감소와 구조조정 여파가 제조업 경기를 압박하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안화 평가절하자본 이탈 현상 가속화


급격한 위안화 평가절하 추세로 인해 자본 이탈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란 우려도 높다. 지난해 11월 위안화가 기축통화로 편입된 이후 달러화 대비 위안화 약세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4일 중국 인민은행이 고시한 위안화 환율은 달러당 6.5032위안으로, 지난 2011 5월 이후 4년 반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위안화 절하 추세가 가파르게 진행되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 금융시장 불안의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지난해 11월말 기준 34380억달러로, 3년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위안화 약세는 중국 자본유출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자본유출 규모는 중국 국내총생산(GDP) 6~7%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역외차입 순상환, 비거주자의 예금인출이 자본유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다만 중국 당국이 위안화 절하 속도 제어에 나서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인민은행은 위안화 안정성 관리를 강조하고 있어 향후 위안화 절하 속도에 대한 조절 가능성도 남아 있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정책대응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라며 유연한 통화정책 일환으로 추가 유동성 공급과 지준율 인하 조치를 조기에 집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연구원은 중국 정책당국이 역내외 외환시장 개입 등의 수단을 통해 역내외 위안화 스프레드를 축소하거나 위안화 절하 속도를 진정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업 도산 도미노중국 정부 구조개혁 강화


중국 정부에서 구조개혁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도 경기 하강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과잉생산, 기업생산성 저하, 부채 급증 등이 기업 도산의 지뢰가 되고 있다.


중국 당국이 공급 측면의 개혁을 강화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한계기업들은 도산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기업 부실이 순차적인 도미노 현상으로 확대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채 비중이 높아진 한계기업들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도 한층 높아졌다. 중국 회사채 시장도 부실 징후가 포착되고 있고 기업들이 줄도산할 경우 경기 성장도 주춤해질 수 밖에 없다.


중국 정부의 자본투입을 통한 양적 성장은 이미 한계를 드러냈다. 중국의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지난 2010 75%에서 2055년에 58%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임에 따라 제조업의 부진에 봉착하게 됐다.


중국 당국의 구조개혁 노력에도 불구, 가시적 성과가 미흡할 경우 자본이탈 가능성도 높게 부각된다. 개방화와 시장경제화 정책 확대로 과잉투자가 해소되는 과정에서 기업부채 부실과 은행 건전성 악화 등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원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중국 경제공작회의에서 과잉생산 업종의 구조조정 등 공급 측면을 강화하겠다고 했다철강, 시멘트, 석탄 등의 부문에서 제조업 부문의 도산이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연구원은 비금융부문의 부채도 GDP 대비 150%를 넘어서는 등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한계기업들의 도산이 이어질 경우 부실채권 규모는 급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시장 침체부실 눈덩이


중국 부동산시장 침체로 부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부동산시장의 둔화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중국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


중국 부동산시장이 더딘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더블딥(Double Dip. 이중침체)에 빠질 가능성도 높아졌다. 정부 부채, 은행 부실 등이 확대되며 경기 위축세가 가속화될 수 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중국 주택 거래량 증가율은 지난해 8월부터 급속도로 둔화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7월 주택 거래량은 21.3% 증가했지만 11월 들어 7.8% 상승에 그쳤다. 지난해 11월 부동산 경기지수도 93.35를 기록하며 7년래 저점 부근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 중국 정부는 부동산 경기 활성화 정책을 내놨다. 정책적 효과에 기인한 거래 활성화와 가격 회복세도 엿보였다. 하지만 후행지표인 부동산투자와 토지 구매 부진은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부동산 투자는 전년대비 2.4% 감소했다. 중국 정부에서 통화완화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높은 재고 부담에 따라 기업의 부동산 개발을 위한 토지 구매량은 줄어들고 있다.


부동산시장이 중국 성장의 15%를 차지하고 있어, 장기 침체로 접어들 경우 경기 성장에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마주옥 키움증권 연구원은 부동산시장 부양책 효과로 거래규모 증가추세는 유지되고 있지만 투자부문의 둔화는 지속되고 있다부동산 투자는 장기 저성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