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물가목표는 단기에 달성할 목표 아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그로 인한 파급영향이 우리 금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고려 요소임은 분명하지만 곧바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관련 연구기관장들과의 경제동향간담회에서 “국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내년에도 지속될 것임을 고려해 본다면 앞으로의 통화정책은 거시경제상황과 금융안정 리스크를 함께 유의하면서 운영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최근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한 것에 경계감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연준이 금리를 올렸지만 국제금융시장은 물론, 국내 금융시장도 상당히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무디스도 우리나라 기초 경제여건을 높게 평가해서 신용등급을 상향조정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의 금리인상은 일회성이 아니기 때문에 전례가 없는 양적완화, 제로금리 등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앞으로 국제자금 흐름이나 환율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유가 하락 등 글로벌 경제 리스크가 적지 않게 잠재 돼 있는 만큼 한은은 이러한 점들을 각별히 유념하며 통화정책을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 한은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적용할 새로운 물가안정목표제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단일수치 물가안정목표 2%는 한국은행이 중기적 시계에서 지향하는 목표 수준이지, 단기에 달성해야 할 목표는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경제동향간담회에는 이일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장, 방하남 노동연구원장, 김도훈 산업연구원장, 신성환 금융연구원장,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