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확정된 바 없다”…여전히 ‘오리무중’

KDB대우증권 본사 전경 / 사진=뉴스1

 

KDB대우증권 매각 본입찰에 KB금융,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우리사주조합 등 4곳이 최종 참여했다.

KDB산업은행은 21일 KDB대우증권 본입찰 마감 결과, 이들 4곳이 모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본입찰의 매물은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증권 지분율 43%와 산은자산운용 지분율 100%다.

KDB대우증권의 가치는 지난 18일 기준 종가인 1만600원을 적용했을 때 1조4891억원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하면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IB) 관계자는 “KB금융, 한투, 미래에셋 등이 증권업계 1위로 도약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며 “결국 적정 인수가격이 최대 변수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 한투, 미래에셋 중 어느 한 곳이라도 KDB대우증권을 인수할 경우 단숨에 1위로 치고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위한 치열한 ‘수 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KDB대우증권의 올해 상반기 기준 자본총계는 4조3049억원으로, NH투자증권의 4조4954억원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입찰가는 2조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최고 응찰액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KDB대우증권 내부적으론 기대와 우려의 분위기가 상존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매각일정이 속도를 내며 새로운 기대감도 엿보이지만 구조조정의 한파가 거세질 것이란 불안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산은은 4곳의 최종입찰서를 검토한 후 오는 24일 ‘금융자회사 매각추진위원회’와 이사회 의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