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채 차환 지원제도 연장해 달라 촉구

한진 1만3100TEU급 컨테이너선 / 사진=한진해운

 

한국선주협회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에 대한 유동성을 조속히 공급해 달라고 금융위원회와 국회,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산업은행에 건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선주협회는 두 컨테이너 선사들이 세계 경기 침체와 선박 공급 과잉 상태로 사상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유동성 지원을 포함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선주협회에 따르면 이들 두 회사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장기수송계약 체결선박, 컨테이너터미널 등 핵심 영업 자산을 매각해 약 5조원의 유동성을 마련해 버텼다. 이마저도 회사채를 연장하는 조건으로 쓰였으며 차입금 상환과 투자에는 한 푼도 쓰지 못했다.

선주협회는 중국을 비롯한 덴마크, 프랑스, 싱가포르 등 주요 경쟁국들이 해운 위기 때마다 자국 회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며 한국 지원책은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기존 만기도래 공모사채 차환 지원제도가 올해 말 종료하면 2016∼2017년 만기 도래 회사채 상환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공모사채 차환 지원제도를 연장해 달라"고 강조했다.

해운업계는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 후 ¼ 수준이 되는 등 장기 침체에 빠졌다. 적자운영이 계속되면서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한진해운 부채총계는 7조2000억원, 현대상선은 6조3000억원에 이른다.

현대상선은 올해 10월 현대증권 주식 매각이 불발되면서 한진해운과 합병설까지 나돌았다. 정부는 큰 그림을 그릴 뿐 개별 기업 구조조정은 채권단과 기업의 자율적인 협의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