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서울이 가장 많아...집주인 87%가 은퇴 세대

 

국토교통부는 9·2 대책 후속으로 추진 중인 집주인 리모델링 임대주택의 1차 시범사업 대상 80가구를 1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홈페이지(www.lh.go.kr)에 공개한다.

제1차 시범사업 대상인 단독·다가구주택은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접수된 358가구(경쟁률 4.47대1) 중 집주인의 나이, 소득수준, 입지 등을 평가해 선정했다. 서울지역 독거노인 밀집지역인 성북구, 노원구, 강서구 등에 가점이 부여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43가구로 가장 많고 대구, 대전,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도 사업대상이 나왔다. 서울은 주로 강북지역을 중심으로 성북구(7가구), 강북구(5가구), 서대문구(4가구), 관악구(3가구) 등의 순으로 사업자가 선정됐다.

국토부는 1차 시범사업 대상 가 설계 결과 대학생·독거 노인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 임대 가능한 1인 주거형 가구가 최대 605가구로 나왔다고 밝혔다. LH는 사업대상에 대한 현지실사를 통해 해당 주택의 대지면적에 따라 4~18가구 규모의 다가구주택을 건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 달 확정수익은 주변시세가 40만원인 지역의 8가구로 구성된 다가구 주택 기준 최대 118만원으로 선정 대상의 절반 가량이 이 조건을 충족한다. LH는 표준설계·시공기준 마련과 사업대상에 대한 현장조사를 거쳐 적정 설계와 시공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집주인 중 87%인 70명이 50대 이상 은퇴 세대이고 이들 중 71%인 50명이 장기 임대를 통해 임대수익을 연금처럼 받게 된다. 건축설계 및 시공방식은 선정된 집주인의 78%인 62명이 LH 지원방식을 선택했다. 앞으로 집주인과 LH가 진행할 건축사·시공사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중소업체의 일거리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LH와 상담해 내년 2월께 건축설계, 시공, 임대관리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계약을 집주인들과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선정에서 탈락한 278명에 대해서는 별도 신청 없이 내년 상반기 중 접수 예정인 제2차 시범사업(70가구)에서 다시 평가 기회를 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