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5~0.5%로 조정...FOMC 만장일치 찬성

 

미국이 2006년 6월 이후 9년 6개월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미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동안 제로금리를 유지해왔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기존 0.00%~0.25%에서 0.25%~0.50%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1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16일 오후 2시(현지시간) 성명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강조는 불필요하다. 미국 연준은 경제 전망에 따라 향후 점진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옐런 의장은 제로금리를 7년동안 유지한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너무 이른 긴축 재정 상황으로 경제가 악화됐고 미 연준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열악한 경제 여건아래 연준이 대처할 수 있는 여지는 많지 않았다"고 답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올해 고용 여건이 상당히 개선됐다. 물가도 중기 목표치인 2%까지 오른다는 확신이 있다"며 "경제여건상 점진적 금리인상만 가능하며 당분간 타당하다고 보는 기대치보다 금리를 낮게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비롯해 지역 연방준비은행장, 연준 이사 등 10명이 참석했으며 전원 만장일치로 금리 인상 결정이 통과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