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문화 교류 공로...이채욱 부회장 "지역경제 발전 힘쓸 것"

 

CJ그룹은 8일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 플라자에서 열린 ‘베트남 국가주석 우호훈장 수여식’에서 베트남 정부로부터 우호 훈장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우호 훈장은 베트남과 다른 국가 간의 우호관계 발전에 이바지한 외국인 개인 또는 단체에게 베트남 주석이 수여하는 상이다. CJ는 한국 기업·기업인으로는 6번째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황 뚜언 아잉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우호훈장 수여는 단순히 외국 기업의 투자 차원을 넘어 베트남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하며 동반성장 DNA를 공유해 온 점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베트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나라인 한국과의 문화 교류 확대와 우호 증진에 CJ가 앞으로도 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채욱 CJ주식회사 부회장은 “베트남 시장은 인도차이나 반도의 지리적 요충지이자 급속한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아시아의 중요한 시장으로, CJ그룹이 글로벌 사업의 전진기지로 육성해 나갈 전략적인 투자 대상 지역”이라며 “이번 훈장 수여를 계기로 더욱 활발한 경제·문화 분야의 민간 외교관 역할을 수행하며 양국 간 교류 확대와 베트남 지역경제 발전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CJ그룹은 1998년 베트남에 대표사무소를 열고 주요 12개 사업 부문에서 총 3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012년 4월에는 호치민에서 계열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컨퍼런스를 개최해 ‘베트남에 제3의 CJ를 건설한다’는 사업 비전을 선포했다.

식품 및 문화사업을 중심으로 공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투자를 진행한 결과 베이커리·홈쇼핑·극장 등의 사업분야에서 현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베트남 제분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유재철 기자 yjc@sisabiz.com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