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상대 후보 흠집내기 기승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상대 후보 흠집내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변인이 무리한 브리핑을 감행하고 언론에 보도되면 지역주민에게 역으로 홍보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거짓 혹은 논리적 비약이 사실로 둔갑한다.

신의진 새누리당 대변인의 8일 브리핑이 딱 그러하다. 신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이 2016년도 예산과 관련해 '효도예산 617억 증액'을 했다고 아전인수식 현수막을 게재했다"며 "지난 달엔 영세 가맹점 카드 수수료 인하 방침을 확정한 것을 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신들의 성과인양 현수막을 내걸더니 또 다시 반복된 얌체 정치"라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이 정의당을 비판한 근거는 한 가지였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본회의 표결에서 정의당 의원들이 모두 반대표를 눌렀다는 점이다. 그러나 정의당에서 예산안에 반대 표결을 한 핵심적인 이유는 예산안 심사를 담당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마저 제대로 살펴보지 못할 정도로 '깜깜이 심사'가 진행됐다는 것이었다.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야권을 중심으로 비슷한 지적이 이어졌다. 49명이 반대표를 눌렀고, 29명이 기권했다. 예산안 처리 자체를 문제삼은게 아니라 대부분 심사 과정의 불투명성, 과도한 쪽지 예산의 문제를 삼았다. 실제로 이번 예산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여야 몰래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선 후속예산'이 예비비로 편성하기도 했다.

더욱 큰 문제는 새누리당 대변인의 브리핑이 총선 홍보용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새누리당은 지역 인터넷 언론에 보도된 브리핑 내용을 지역 모임 SNS에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지역구인 경기도 고양시에서도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 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학부모 이미애(43)씨는 "정의당이 복지 정책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주민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지역구에 꼭 필요한 복지 예산을 따왔으면 박수를 쳐주진 못할망정 비난해선 되겠느냐"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의 눈초리는 따가운 셈이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모습에 대해 정치권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예산안 반대 표결이 전체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는 것은 국회의원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상대 후보에 대한 흠집내기가 극심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의당의 핵심 당직자는 "정의당은 아이돌봄 지원사업, 영유아보육 교사 처우개선 사업 등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새누리당은 비정상적인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이 같은 행태는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치권은 정도를 걷는 정치를 실천해야만 국민에 앞에 선택받고 살아남는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국민은 꼼수를 부리는 정치꾼보다 정도를 걷는 정치인을 더 좋아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