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사기 피해액 92% ATM 인출…영등포·구로 등 집중

금융감독원 / 사진=뉴스1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등 금융 사기의 주요 자금인출 통로가 은행자동화기기(CD/ATM)에 집중되고 있다고 보고 밀착 감시하기로 했다.

8일 금융감독원이 올해 8월까지 금융사기 피해자금 경로를 분석한 결과 피해금의 약 92%가 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해 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사기단이 자금인출 창구로 활용한 은행 자동화기기의 밀집 지역은 서울, 경기, 대구, 인천 등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사기 피해금 인출이 2건 이상 발생한 8개 시중은행의 358개 영업점 인출건수 2000여 건을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5개 자치구에서 피해자금 인출이 20건 이상 발생했다. 영등포·구로·종로·관악 등 4개 자치구에서 인출 건수가 100건 이상 집계됐다. 서울 전체 피해자금 인출 건수의 45.1%다.

경기도는 총 10개 시에서 피해금 인출이 20건 이상 발생했다. 이 중 안양, 수원 등 6개 시에서는 인출 사건이 50건 이상 발생해 경기도 전체 인출 건수의 72.0%가 집중됐다. 그 외 지역에서 피해금 인출 건수가 20건을 넘은 곳은 대구 3개, 인천 1개 자치구로 나타났다.

김용실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국 팀장은 "서울, 경기, 대구, 인천 지역의 자동화기기에 전체 사기 피해금 인출의 95.7%가 집중됐다"며 "주로 역세권 같이 유동인구가 많거나 환전소가 난립해 있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범죄자들이 영세한 사설 환전소에 관할 기관의 관리, 감독이 느슨할 것이란 취약점을 노린 것으로 보고 취약지역 33개 시,구에서 밀착 감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 33개 지역에서는 금융기관, 밴(VAN)사와 취약지점 정보를 공유한다. 또 ATM 전담 보안관을 통해 관리책임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팀장은 "경찰청과 한국은행 등과 공조 강화를 요청했으며 신분증 등을 통한 본인확인을 하지 않고 환전하는 경우 제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황건강 기자 kkh@sisabiz.com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