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미판매 폴크스바겐 차량 466대 회수

13일 환경부가 아직 팔리지 않은 폴크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의혹이 있는 '유로5' 인증기준 차량 466대를 회수했다. / 사진 = 뉴스1

환경부가 아직 팔리지 않은 ‘폴크스바겐 스캔들’에 연루된 차량 466대를 회수했다. 또 환경부는 향후 폴크스바겐이 연비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출가스만 저감시켜 리콜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13일 환경부는 국내에 수입돼 아직 팔리지 않은 폴크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의혹이 있는 '유로5' 인증기준 차량 466대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에 공문을 보내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남아있는 유로5 차량이 466대라면서 이들 차량을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부가 강제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폴크스바겐코리아 입장을 전면 수용한 조처”라며 “이미 팔려나간 차량에 대해선 리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이미 팔려나간 의혹 차량 11만2000여대에 대해서는 독일 본사와 협의해 리콜 계획을 밝히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환경부는 폴크스바겐이 '연비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해서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환경부는 추후 문제가 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LNT) 및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SCR) 등에 대해 폴크스바겐 측이 어떤 기술적 조치를 취할지 지속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