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업계 “뉴스편집 시스템 몰라서 하는 소리”

지난달 16일 국회에서 열린 '포털 뉴스의 오늘과 내일' 토론회. 새누리당 여의도 연구원은 이날 네이버와 카카오 측 관계자를 초청했지만 모두 참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사진=뉴스1

국정감사는 끝났지만 새누리당의 포털을 향한 공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여당은 13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의에서 본격적으로 ‘포털 편향성’을 지적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에 맞서 반박에 나설 것으로 보여 또 한번 포털을 둘러싼 논란이 예상된다.

네이버·다음(카카오) 등 포털들은 난감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지 않을까 숨죽여 지켜보는 상태다. 무엇보다 새로 시작하는 여러 사업들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업계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여당의 포털에 대한 공세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계 정보기술(IT) 컨설팅 업체 고위 임원은 “미국 정부나 정당이 구글에 대해 이렇게 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외국에선 도무지 상상할 수 없는 풍경”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업계에선 새누리당이 포털 편향 성 비판의 근거로 삼고 있는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 보고서(최형우 서강대 교수팀)에 중요한 오류가 있다고 전한다. 대표적인 것이 정부와 여당에 부정적인 콘텐츠가 많다는 부분이다.

해당 보고서는 “사회 카테고리 내 콘텐츠의 경우 청와대와 정부에 대한 부정적 콘텐츠가 다수를 차지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해당 보고서 연구를 분석한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연구팀은 세월호, 메르스 등 관련 제목이 있는 사회 기사들을 정부 비판 기사로 취급했다. 여당은 이 데이터를 근거로 포털에 정부 및 여당 비판 기사가 많다고 포털을 압박하고 있다.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시사비즈와 통화에서 “세월호 대처 잘못한 것 비판하기는 당연한 건데 그걸 포털이 50대 50으로 맞추라는 것”이라며 “오히려 그게 문제될 소지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부의 늦장대처가 세월호 사태를 키운 주범이라는 것은 감사원 감사에서도 지적받은 사안이다.

지난 9월 14일 한국방송학회와 한국언론정보학회가 개최한 ‘포털 뉴스서비스의 평가와 대안 세미나’에선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로 해당 보고서에 대한 비판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참석했던 김동윤 대구대 교수는 “이 보고서는 부정적인 기사와 긍정적인 기사의 판단 기준 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 수준이 정말 낮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진우 건국대 교수는 “발상 자체가 상당히 구시대적”이라며 포털도 그렇고 인터넷 언론사들도 그렇고 디지털 경제는 아날로그 산업과 논리가 다르다”고 지적했다. 심영섭 한국외대 교수도 “기사의 긍정, 부정, 중립을 판단하려면 제목이 아닌 내용을 살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네이버·다음(카카오) 등 포털업계는 이런 논란이 뉴스 편집 및 검색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나온 것이라고 지적한다. 뉴스 편집은 하루에 3만 건 이상 쏟아져 나오는 기사 중 집중적으로 다뤄지는 이슈 위주로 기계적으로 편집이 되기 때문에 일부러 정부나 여당 비판 기사만 올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지난 6월부터 이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들을 자동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이용자마다 포털 다음 메인 화면이 다르게 나오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

포털업계는 특별히 정부 비판적 입장을 취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들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포털 업계 인사는 “솔직히 포털도 돈 벌려는 사업자인데 뭐하러 한쪽 편을 들고 정부 비판만 올리는 행동을 하겠나”라며 “여당 지적은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말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