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사에 건의사항 양식 제공..'금융사→위원장·원장' 소통 채널 구축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금융개혁 현장점검 간담회를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 현장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채널 구축에 나섰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31일 현장점검 간담회를 열고 건의과제 중 중요도가 높은 내용은 위원장·원장에게 직보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금융위는 건의사항 제출양식(가칭 블루시트)를 금융회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사 실무자에게서 비롯됐다.

한 금융사 관계자는 “금융위원장이나 금감원장에게 현장 소리를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개별 금융회사를 방문해 각 부문별 심층 점검하는 방식도 병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안동혁 금융개혁 자문단장(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비롯해 현장점검 수검 금융회사 실무자 7명과 은행엽합회 등 금융협회 관계자 7명 등이 참석했다.참석자들은 이밖에 한국거래소와 보증이용기업 등 금융 유관기관과도 소통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또 현장점검 대상을 금융회사뿐 아니라 금융소비자·투자자·중소기업 등으로 넓히는 방안도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3월26일 출범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은 지난달 말까지 197개사를 방문해 약 2400건의 건의사항을 접수 받았다”며 "1~12주차까지 접수된 건의 중 현장 답변·법령해석 등을 제외한 회신 대상 1436건 전부 회신 완료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는 지난 13일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총괄·지원하는 금융현장 지원단을 설치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점검체계를 재포지셔닝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는 금융현장점검 체계를 상시화해 나갈 예정이고 현장점검 대상·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방법론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법령해석·비조치의견서 등 내용을 금융회사, 금융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전파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금융위는 지난 2010부터 현재까지 법령해석 사례 총 1423건을 금융규제민원포털(better.fsc.go.kr)에 일괄 등재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