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이 개최한 농산물 수출 대도약 전진대회 모습 2014.3.11/사진=뉴스1 제공

정부가 농수산식품 업계의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농수산식품은 자유무역협정(FTA)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업종으로 꼽혔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해양수산부(해수부)는 26일 부처 합동으로 ‘FTA 지원을 위한 농수산식품 수출업계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3개 부처는 농수산식품 수출산업화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농식품 분야 FTA 수출활용도는 24.4%, 수산식품은 34.8%로 제조업 80.0%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농수산식품업계 특성상 원산지 규정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전문인력 수급난 등이 겹쳐 FTA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것으로 정부는 분석했다.

산업부와 농식품부, 해수부는 농수산식품 수출산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부처별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의 낮은 FTA 활용도를 끌어올리고자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품목·국가별 정보를 확대 제공한다. .

다음달엔 한국무역협회와 품목별 원산지 인증 방법·절차 등을 담은 FTA 활용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또 올해 안에 베트남, 싱가폴, 호주, 캐나다 등 FTA 체결국 4개국에 대해서 FTA 정책을 비롯한 유통·소비동향, 경쟁국 현황을 조사해 업계에 제공한다.

해수부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지역(0.7%)으로 수출을 늘리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아세안은  수산식품 FTA 활용률이 미국(63.7%), EU(78.2%)와 비교해 크게 낮은 지역이다. 아울러 중국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 원산지 증빙 절차 간소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FTA 지원 정책과 농수산 특화 원산지관리시스템(FTA-agri) 등을 업계가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인호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올해 한·중 FTA 발효를 앞두고 FTA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수출을 늘리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우리 농수산식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와 내수산업의 수출산업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3개 부처는 농수산식품 수출을 늘리기 위해 수출유관기관 상담·컨설팅, 원산지관리 교육 등 FTA 활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