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사외이사 여론전 나섰나
민주당서 이 전 이사 당내 영향력 인정

이강철 전 KT 사외이사 / 사진 = 연합뉴스
이강철 전 KT 사외이사 / 사진 = 연합뉴스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여당의 KT 대표이사(CEO) 인선 개입을 연일 비판하고 나섰다. 최근 야권의 움직임에 이강철 전 KT 사외이사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 전 이사가 KT 내 ‘이권 카르텔’을 최대한 지속하기 위한 전략이란 것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민주당은 KT CEO 인선 절차와 관련 정부·여당에 대한 맹비난을 쏟아 부었다.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지난달 28일 “민간기업 사장 선임에 개입하는 것 자체가 권력남용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정말 민간 기업에 관심이 많다면 직접 KT 사장을 임명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지적했고, 이정문 민주당 의원도 같은날 “윤 정부와 여당의 전방위적 압박 속 윤경림 부문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사퇴가 유일했다”며 “민주화 이후 그 어떤 정권도 노골적으로 민간기업에 제 식구를 채우기 위해 개입한 전례가 없다. 차라리 KT 사장 자리에 캠프나 검찰 출신을 앉히겠다고 직접 발표하시라”고 꼬집었다.

김동연 경기도 지사도 지난달 31일 SNS에 ‘국민기업 KT는 권력의 전리품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윤석열 정부가 말하는 자유와 공정의 실체는 무엇이냐”며 “KT에 대한 인사 간섭은 관치경제를 넘어 ‘권치경제’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 KT의 경영진은 측근이나 공신을 챙기기 위한 자리가 아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경영 공백이 길어지면) 다음 CEO가 누가 오든 재무제표상 굉장히 힘들어질 텐데, 그럴 경우 구현모 전 대표와 비교해 전임 CEO가 다시 돌아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걸 의도한 것이 아닌가 싶다”며 “9월초면 여야가 총선모드에 들어간다. 그때까지 기간을 최대한 연장해, 누가 오더라도 본인들의 기득권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CEO가 오길 바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도 KT 이슈가 총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을 것”이라며 “KT가 전국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다 보니, ‘낙하산’을 키워드로 KT 사안을 이슈화해서 손해 볼 것이 없다”고 했다.

민주당 KT 지원사격에 이강철 전 사외이사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국회가 다가올 국정감사를 거쳐 총선 모드에 돌입할 때까지 최대한 차기 CEO 선임을 늦춰 현재 KT 내 이권 카르텔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 전 이사의 의도가 깔려 있단 것이다.

이 전 이사는 대표적인 진보정권 인사로 꼽히는 인물로, 실제 민주당 내부서도 "이 전 이사의 당내 영향력은 여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지난해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재명 현 민주당 대표에 대한 지지선언을 하기도 했다.

민주당계 인사들과 가까운 전직 KT 임원은 “아직도 민주당에 이 전 이사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전 이사가 대놓고 이재명 후보를 지지선언하지 않았냐. 사외이사로선 그렇게 해선 안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이 전 이사는 시사저널e와의 통화에서 "난 이미 이사직을 그만 뒀지 않냐"며 "현재 아무런 활동도 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