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임기 종료 앞두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구현모 KT 대표의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구현모 KT 대표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KT는 국가기간통신사업자이고, 국민연금이 대주주로 경영에도 관여하는 기업이다. 대통령실이 나서서 정치자금법 위반 및 횡령을 저지른 구현모 KT 대표가 또다시 사장 자리를 꿰차는 것을 막아야 한다.”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구현모 KT 대표의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 대표의 임기는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까지다. KT는 늦어도 다음달까지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구 대표의 연임 여부와 대표이사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미영 KT새노조 위원장은 “국민기업 KT는 통신의 질을 높이고 IT 산업 비전을 제시해 국가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범죄자가 KT 대표 연임을 하겠다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며 “이는 KT 내부 리스크를 넘어 대한민국의 리스크다. 구 대표는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사임하겠단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KT는 컴플라이언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고, 이사회 또한 구 대표의 친위대인 탓에 내부의 힘으로 KT를 정상화할 수 없다”며 “국민기업 KT의 정상화는 대한민국 경쟁력의 정상화다. KT가 정상화돼 국민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범법자가 KT CEO로 연임하지 않도록 지켜봐 달라고 대통령에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기자회견 종료 후 윤석열 정부가 나서서 구 대표의 연임을 막아야 한단 취지의 진정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KT새노조는 지난달말 KT 이사회에도 구 대표의 연임을 반대한단 내용을 골자로 한 공개서한을 보낸 바 있다.

김미영 KT새노조 위원장이 대통령실 관계자에 구현모 KT 대표의 연임 저지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김미영 KT새노조 위원장(사진 왼쪽)이 대통령실 관계자에 구현모 KT 대표의 연임 저지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이들은 진정서에서 “(구 대표는) 국내 법정에서 21명의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려 피고인들의 재판 집단 불출석, 정치자금법에 대한 위헌신청 등을 통해 판결을 지연시켰다”며 “그러나 같은 범죄에 연루돼 별도 재판이 진행 중인 공범들에 대해 징역형의 유죄 판결이 내려진 바 있어, 이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 판단은 이미 내려진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 “범법자가 국민기업 KT의 경영자가 되는 것은 막아야 한단 절박한 심정으로 대통령실에 국민기업 KT 경영진의 불법행위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리 감독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KT는 2014년 5월~2017년 10월 상품권을 매입한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방식으로 11억5000만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해 19·20대 여야 국회의원 99명에게 4억3790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대관 담당 임원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자신 명의로 국회의원을 후원한 혐의를 받는 구 대표는 올 초 벌금 총 15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지만, 이에 불복해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아울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조사결과 KT가 자선 기부금, 제3자 지급, 임원 상여금, 기프트 카드 구매 등에 대한 내부 회계 감시가 부족했다고 보고 지난 2월 KT에 350만달러(42억4000만원)의 과징금과 280만달러(34억원)의 추징금을 부과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