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지원금 중단시 직원 절반 무급 휴직 돌입···경영난 속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도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등장으로 전세계 입국 제한 조치가 강화되면서 항공업계가 긴장하는 모습이다. / 사진=김은실 디자이너
 / 사진=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박성수 기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세 속에 국제선 운항 재개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고용유지지원금까지 끊길 경우 보릿고개가 예상된다.

방역당국은 다음주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 우세종이 될 것이라 전망하며, 설 연휴 기간 오미크론 확산세를 잡지 못하면 2월 말에는 하루 확진자가 1만5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오미크론 확산으로 LCC는 기존에 운항하거나 준비했던 노선을 중단하기로 했다. 

여기에 오는 3월 정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종료될 경우 LCC들은 무급휴직 체제로 돌입할 계획이다. 규모는 전체 직원의 5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랜 적자로 경영난을 겪어온 LCC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국제선 운항이 축소된 상황에서 유급휴직 수당을 지급할 여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그나마 화물 운송 사업 확대로 인해 수익을 내고 있어 정부 지원 종료에도 유급휴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지만, LCC는 상황이 다르다.

LCC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국내 LCC 영업손실은 제주항공 913억원, 진에어 445억원, 티웨이항공 391억원, 에어부산 513억원으로 진에어를 제외하면 작년대비 손실폭이 확대됐다. 이후 LCC업계는 생존을 위해 지난해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자금 마련에 나섰지만, 오미크론 등장으로 인해 국제선 하늘길이 막히면서 곳간이 바닥나고 있다.

LCC 업계 관계자는 “정부 지원금 없이는 적자 확대를 막을 수 없고, 이에 따라 결국 인력 조정 수순을 밟게 될 수 밖에 없다”며 “다들 정부에서 지원을 다시 연장해 주기만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논평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여행, 관광, 항공, 호텔 숙박 등 대면 서비스업 노동자들은 여전히 최악의 고용불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 추경안에 반드시 대면 서비스업 노동자에 대한 고용유지지원 예산이 포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제 단체도 항공업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항공업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6개사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대비 46.8% 감소했지만 고용은 4.8% 감소에 그쳤으며, 이는 고용유지지원금 역할이 컸다고 분석했다. 특히 LCC 4개사의 매출은 같은 기간 79.9% 감소하는 등 피해가 더 크기 때문에 지원금이 중단되면 LCC를 중심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