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투자증권, 이미 프리 IPO로 1540억원 확보
따상 시 지분 가치 9000억원대···현 시총 대비 2.6배
“기대감 이미 선반영, 흥행 실패 시엔 리스크” 의견도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1세대 벤처캐피탈(VC)’인 KTB네트워크가 코스닥 시장 상장에 나서는 가운데 국내 증시에서 모회사인 KTB투자증권의 수혜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프리 IPO’(Pre-IPO 상장 전 지분투자 유치)를 통해 15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이미 확보한 데 이어 KTB네트워크가 증시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되면 지분 가치 확대에 따른 시장 재평가까지 기대할 수 있는 까닭이다. 

2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KTB네트워크는 이날부터 30일까지 양일 간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KTB네트워크의 공모 주식 수는 2000만주이며 모집 예정 금액은 희망 공모가 밴드(5800~7200원) 상단 기준 1160억원이다. 공모가 상단 기준 예상 시가총액만 7200억원으로 국내 상장된 VC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자료=증권신고서. / 표=정승아 디자이너.
자료=증권신고서. / 표=정승아 디자이너.

KTB네트워크의 상장은 KTB투자증권의 주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이벤트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KTB네트워크는 KTB투자증권의 핵심 자회사로 대규모 자금 조달과 시장 재평가를 불러올 수 있는 카드로 평가받아왔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1981년 설립된 KTB네트워크는 58개 펀드(청산 기준) 운용 경험, 1조3397억원 규모 납입총액, 19.8%의 업계 평균 대비 높은 IRR(내부 수익률)로 업계 상위 VC로 평가된다. 

이미 KTB투자증권은 프리 IPO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확보한 상태다. 지난 6월 KTB네트워크의 지분 100%(8000만주)를 보유하고 있었던 KTB투자증권은 전체 지분 중 35%에 해당하는 2800만주를 시장에 내놨다. KTB투자증권은 이를 통해 1540억원을 현금화했는데 이는 KTB투자증권의 자본총계인 5893억원의 2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번 IPO에선 구주 매출이 없지만 KTB투자증권이 프리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기대 요인으로 꼽힌다. 성장을 위한 자기자본 확충이나 그동안 발목을 잡아왔던 고금리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상환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 것이다. 일각에선 새로운 성장동력인 저축은행 인수에도 자금이 사용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KTB투자증권은 이달 25일 유진저축은행 지분 100%를 보유한 유진에스비홀딩스 지분 60.19%(2003억원 규모) 인수를 마무리 지은 상황이다.

또 KTB네트워크의 상장으로 KTB투자증권의 재평가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KTB투자증권이 보유한 KTB네트워크의 지분은 상장 후 52%가 되는데,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KTB네트워크의 예상 시가총액인 7200억원으로 단순 계산하면 KTB투자증권이 보유한 지분 가치는 3744억원이 된다. 이는 이날 기준 KTB투자증권의 시가총액인 3679억원을 넘어서는 수치다. 

만일 KTB네트워크가 밴드 상단에서 공모가가 결정된 후 이른 바 ‘따상’(공모가 두 배에서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을 하게 되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이 경우 KTB네트워크의 시가총액은 1조8720억원으로 KTB투자증권의 단순 지분가치는 9734억원이 된다. 현재 KTB투자증권의 시총 대비 2.6배 높은 수준이 되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선 KTB네트워크의 상장 수혜 기대감을 낮춰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기대감이 선반영되면서 주가가 올 들어 크게 상승한 측면이 있고 최근 증권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다는 점도 주가 상승의 제한 요인”이라며 “특히 KTB네트워크가 IPO 흥행에 실패할 경우엔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실제 KTB네트워크가 흥행 부진으로 IPO를 철회할 경우 KTB투자증권의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KTB투자증권이 프리 IPO에서 지분을 매각할 당시 풋 옵션을 건 까닭이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KTB네트워크가 2023년 6월 29일까지 상장되지 못할 경우, 지분 투자자들은 매매대금과 연복리 3%를 가산한 금액으로 KTB투자증권에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