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양 사전청약과 민간분양 간 경기권 분양시장 주도권 누가 쥘 지도 관심

/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지난해 대비 올해 11월 전국 아파트 공급물량 비교/ 그래픽=정승아 디자이너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정부의 대출조이기 기조가 아파트 분양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분양업계가 연내에 공급하는 방향으로 분양을 서두름에 따라 1년 전보다 2배 가까운 물량을 쏟아내는 것이다. 이번 공급투하로 그동안 수백대 일의 경쟁률이 속출하는 등 과열됐던 청약시장의 분위기도 다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업계에서는 분양물량 내 옥석가리기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일 직방에 따르면 이달 전국의 분양물량은 전국 76개 단지 총 5만4798가구다. 이는 2만8829가구를 공급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0% 급증한 수준이다. 통상 늦가을은 분양 비수기로 인식된다. 그럼에도 공급물량이 이례적으로 늘어난 것을 두고 시장에서는 대출규제 영향으로 해석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는 정부가 지난달 말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따라 기존대출과 신규대출을 합쳐 총 대출액이 2억원을 넘길 경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를 적용받는다. 주택분양에서는 중도금대출은 미적용 되나 잔금대출은 적용대상이다. 다만 올해 안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낸 사업장에 대해선 새로운 관리방안을 적용받지 않는다. 예를 들어 이달 입주자모집공고·분양이 이뤄진 사업장의 수분양자라면, 총 대출액이 2억원을 넘기더라도 2024년 입주쯤에 잔금대출을 신청해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때문에 분양업계도 대출로 분양시장이 얼어붙을 것을 우려해 해를 넘기지 않고 서둘러 분양채비를 갖추는 것이다.

연말 공급물량이 풍성해지면서 청약대기자들은 선택권이 넓어졌다. 반면 분양업계는 그동안 분양시장 호황기를 등에 업고 분양만 하면 완판을 기록하던 때와는 달리 수요층의 사업장별 옥석가리기로 희비가 엇갈릴 것을 예상하고 있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 시행과 함께 분양마케팅 여건이 우호적으로 바뀌는 부분도 분양물량 급증에 영향을 줬지만 내년부터 잔금대출 규모가 줄어들 것을 우려한 청약수요자들이 연내 분양물량에 더욱 집중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분양업계도 속도를 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미 서울은 공급물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일부 나홀로 아파트 사업장에서 미계약분이 속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공급물량이 급증한 대구 역시 대구의 강남이라는 수도권에서도 비계약분이 줍줍으로 재공급되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사례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경기도에서 3차 사전청약과 민간분양 간 시장 주도권을 누가 쥐게 될지에 대해서도 업계의 관심사다. 이달에는 ▲과천주암(1500) ▲하남교산(1000) ▲양주회천(800) ▲시흥하중(700) 등 알짜입지에서 총 40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진행되는데 모두 입지가 뛰어나 수요층의 관심이 높은 곳이다. 반면 민간분양은 1만1674세대로 압도적 공급물량을 자랑한다.

업계 관계자는 “예정물량이 현실화된다면 올해 들어 최대규모”라며 “지난달 공급예정이던 물량이 대체공휴일과 고분양가 심사제도 개편 등의 정책변화 영향으로 미뤄져 잠잠했던 것과 달리 이달에는 분양시장이 활기를 띄면서도 사업장간 희비는 뚜렷한 형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