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기업 "산업용 드론 비행장 턱없이 부족"···국토부 "부지 마련 어려운 게 현실"

[시사저널e=염현아 기자] 정부가 드론 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나섰지만, 드론 관련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은 아직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드론 개발을 위해 시험 비행이 필수적인 스타트업들의 비행장 조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산업을 선도할 K-드론 브랜드 기업 육성을 선언했다. 지난 5월 드론 스타트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을 방문한 권칠승 중기벤처기업부 장관도 드론 산업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드론 기업들이 개발을 위해 시험 비행을 할 수 있는 전용비행장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중소기업으로 성장한 드론 업체 관계자는 "회사가 서울에 있다 보니 간단한 실증은 광나루 한강이나 신정동으로 가는데, 워낙 공역이 좁은 데다 취미용 드론 이용자들까지 몰려서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현재 산업용 기체의 시험 비행이 가능한 드론 전용비행장은 전국에 11곳뿐이다. 서울시엔 산업용 기체 전용비행장이 아예 없다. 광나루 한강공원, 신정 비행장 등 일반 드론 이용자들을 위한 비행장뿐이다. 

국내 드론 전용비행장 /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국내 드론 전용비행장. /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비행장 부족 문제는 특히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들의 성장에 큰 장애물이다.

임요셉 스포츠 훈련용 드론 개발 스타트업 LUOS 대표는 "전용비행장은 거리가 있다 보니 그나마 광나루 한강공원이 공역이 넓어서 자주 가는데, 아무래도 초기 단계에서 테스트를 하다 보면 사고 위험도 있을 수 있어서 늘 마음 졸이며 테스트 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임 대표는 또 "최근엔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한강공원 내 이용시설이 모두 폐쇄되면서 이마저도 이용할 수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13일 기자가 찾은 서울 광나루 한강공원 내 한강드론공원이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굳게 닫혀 있다. / 사진=염현아 기자
13일 기자가 찾은 서울 광나루 한강공원 내 한강드론공원이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굳게 닫혀 있다. / 사진=염현아 기자

그러나 수도권 내 산업용 기체 비행장 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요원해 보인다. 대부분 지역이 비행금지구역인 데다 부지 마련을 위해 주민 동의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토부 첨단항공과 관계자는 "드론 비행이 가능한 공역들이 부족한 데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서울시 내에 비행금지구역으로 묶여 있는 곳이 많다 보니 부지 조성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강북권에 드론 비행장 추가 조성을 놓고 국토부가 국방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기성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장은 "국내 전용비행기장의 접근성이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산업용 기체는 일반 드론보다 크고, 소음도 강하기 때문에 비행장 부지 인근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기업들이 어느 정도 제약은 감수할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