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9900원에 혈중산소포화도 측정 기능까지
일반 사용 시, 배터리 최소 일주일 이상 지속
5ATM 내수성 인증···스트랩 탈부착 가능

미밴드6 본품과 스트랩 분리한 모습 / 사진 = 김용수 기자
미밴드6 본품과 스트랩 분리한 모습. 사진 오른쪽은 후면부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샤오미하면 떠오르는 것이 ‘가성비(가격대비성능)’다. 저렴한 가격은 샤오미가 내세우는 강점이다. 한때 ‘대륙의실수’라 불릴만큼 조악한 성능이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상향평준화를 가능케한 IT 기술 발전이 샤오미 제품에도 녹아들었다.

이달 출시된 ‘샤오미 미밴드6’도 ‘가성비=샤오미’란 공식에 어울릴만한 제품이다. 출시 후 2주간 미밴드6를 직접 사용해봤다. 미밴드6의 가격은 4만9900원이다. ‘국밥 7그릇’에 900원을 더 붙인 가격에 고가 웨어러블 기기에서 지원하는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이 탑재됐다.

먼저 스마트폰 연동 앱 알림 기능을 보면, 미밴드6는 스마트폰과 떨어져 있어도 수신 전화, 문자 등 기본적인 알림 외에 카카오톡, 라인, 스타벅스 등의 앱과 연동된다. 적전작보다 화면도 커지고 선명해져 알림 확인이 편해졌다.

미밴드6는 1.56인치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전작인 미밴드5 1.1인치와 비교해 화면이 약 50% 커졌다. 326ppi(픽셀당인치수)를 갖췄다. 

미밴드6 걸음수 측정 / 사진 = 미 핏(Mi Fit) 앱 캡처
미밴드6 걸음수 측정 / 사진 = 미 핏(Mi Fit) 앱 캡처

미밴드6는 전작 대비 늘어난 30가지 종류의 피트니스 모드를 지원한다. 스트레칭이나 인터벌 트레이닝과 같은 실내 운동뿐만 아니라 줌바, 스트리트댄스 등의 운동량을 잴 수 있다. 특히 전체 운동 모드 중 실외 러닝, 실외 걷기, 러닝머신, 사이클링, 로잉 머신 등 6가지에 대해선 자동 감지 기능을 지원한다.

미밴드6 수면 모니터링 / 사진 = 미 핏(Mi Fit) 앱 캡처
미밴드6 수면 모니터링 기록 / 사진 = 미 핏(Mi Fit) 앱 캡처

미밴드6의 수면 모니터링 기능도 쓸만했다. 미밴드6는 얕은 수면, 렘 수면, 깨어있는 시간 등으로 구분해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날의 수면 점수를 매긴다. 특히 미밴드6에는 혈중 산소 포화도(SpO2) 측정 기능도 추가돼 수면 장애, 호흡기 이상 등 건강신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참고하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갤럭시워치, 애플워치 등 고가 웨어러블 기기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5만원이 채 되지 않는 기기가 지원한다는 점은 인상적이다.

이 밖에도 만족도가 높았던 것은 배터리 수명이다. 미밴드6에는 125mAh 배터리가 탑재됐다. 샤오미의 설명처럼 1회 충전으로 14일 사용(배터리절약 모드는 최대 19일)은 불가능했지만 최소 일주일 이상은 사용할 수 있다. 그 덕분에 장시간 외출 시 별도 충전기를 챙기지 않아도 걱정이 없었다.

또 5ATM 내수성 인증을 받아 수영, 스노클링, 샤워 시에도 착용할 수 있다. 실제 착용을 깜박하고 그대로 샤워한 날이 많았는데, 제품 사용에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무게(스트랩 포함 24g)가 상당히 가볍다는 장점도 있다. 무게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정도다.

샤오미 미밴드6 / 사진 = 샤오미
샤오미 미밴드6 / 사진 = 샤오미

스트랩 탈부착이 가능해 블랙, 블루, 오렌지, 옐로우, 올리브, 아이보리 등 6개 스트랩 색상 중 골라 교체할 수도 있다.

물론 미밴드6는 웨어러블 기기 입문용으로는 손색없다. 평소 웨어러블 기기가 궁금하지만 막상 비싸서 구매를 망설였던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은 미밴드6가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