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청, 경기 소재 대웅바이오 영업대행사 2곳 추가 조사···추징금 통보 임박 관측
동광제약은 서울청 4국 조사 받아···풍문만 확산, 추징금 등 확인 안돼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올 들어 동광제약 등 5개 제약사가 세무당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았다. 특히 대웅바이오의 경우 영업을 위탁한 CSO(영업대행사) 2곳이 추가로 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파악돼 추징세액(추징금) 규모와 향후 추이에 관심이 집중된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동광제약과 바이엘코리아 등 5개 제약사가 세무조사를 받은 것으로 집계된다. 단, 이같은 집계는 업계에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한 것이어서 중소제약사들이 조사를 받은 사례가 제외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우선 올 첫 번째 세무조사는 지난 1월 중순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조사를 받은 동광제약으로 분석된다. 동광제약을 조사한 서울국세청 조사4국은 과거 청와대 하명수사를 진행했고, 다른 당국과 달리 세무조사 대상 기업 오너를 대상으로 직접 조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 동광제약 세무조사와 관련, 적지 않은 풍문이 돌고 있다. 하지만 추징세액 통보 여부 등 구체적 사안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동광제약도 구체적 답변을 유보했다. 

이어 2월 중순에는 역시 서울청이 바이엘코리아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바이엘은 이번 세무조사가 지난 2015년 이후 5년 만에 진행된 정기세무조사라고 밝혔다. 2015년 당시 세무조사에서 바이엘코리아는 11억8000여만원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011년 바이엘코리아는 2007~2010년 회계기간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받은 후 60억여원의 추징세액을 납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조사 주체는 서울청 조사4국으로 파악된다. 바이엘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밝히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19일부터는 대웅바이오가 중부지방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았다. 현재 대웅바이오 세무조사 결과는 CSO 업계 이슈로 분석된다. 대웅바이오 세무조사를 진행하던 중부국세청이 지난 4월 하순 중부청 관할지역에 소재한 CSO 2곳을 방문, 추가 세무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각각 다른 날 진행된 CSO업체 세무조사는 관련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울만한 사안으로 분석된다. 

CSO 업계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은 “경기도에 소재한 CSO 업체 2곳은 당초 세무조사 대상이 아니었는데, 대웅바이오 조사 여파로 중부청 직원들 방문을 받았다”며 “영업대행사는 언제든지 자사에 영업을 위탁한 제약사 영향권에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대웅바이오와 중부청의 악연은 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웅바이오는 지난 2015년 중부청 세무조사를 받은 후 2016년 7월 163억여원 추징세액을 부과 받았다. 이에 대웅바이오는 같은 해 8월 조세심판원에 이의를 제기한 후 결국 이겼다. 지난 2017년 11월 당초 부과받았던 163억여원 추징세액 중 153억여원과 관련 환급가산금을 돌려 받은 것이다.   

복수의 업계 소식통은 “대웅제약그룹은 공무원, 특히 세무공무원 특성을 전혀 모르고 당국에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며 “5년 전 일을 기억한 중부청 공무원들이 작심하고 이번에 조사를 나온 것으로 들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대웅바이오가 소속된 대웅제약그룹은 본의 아니게 경기도 소재 CSO에 피해 주지 말고 중부청을 피해 서울로 본사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대웅바이오와 CSO 업체 2곳이 중부청과 최종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3월에는 한미약품도 세무조사를 받았다. 중부청 조사1국이 지난 3월 4일 정기세무조사를 시작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지난 2015년에도 정기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현재 한미약품에 대한 추징세액 통보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어 6월에는 안국약품이 세무조사를 받았다. 서울청 조사2국이 지난달 1일부터 정기세무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4년 이후 6년 만에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코로나19 여파로 일부 제약사 대상 세무조사는 중단됐다가 재개되는 등 우여곡절이 있었다”며 “세무조사 여파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 전망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