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수요 위축에 4월 전산업생산 급감
넉달 째 경기 위축으로 평가

지난 1일 부산항 신선대 부두와 감만부두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부산항 신선대 부두와 감만부두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우리나라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며 경기 위축이 심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KDI는 7일 발간한 ‘KDI 경제동향 6월호’에서 “대내외 수요 위축으로 4월 전(全)산업생산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제조업 생산이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주요 수출품목이 부진한 흐름을 보이며 큰 폭으로 위축됐다”고 밝혔다.

이어 “제조업 출하가 전월보다 감소하고 제조업 재고율은 상승하는 가운데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내외 수요 감소로 제조업 부진이 심화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KDI는 앞서 올해 1∼2월에는 경기 부진이 완화하고 있다고 봤지만 3월부터는 이런 표현을 없애고 넉 달째 경기가 위축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4월 전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5% 감소해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서비스업 생산은 6.1% 줄며 대면 접촉이 많은 숙박·음식점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에서 각각 24.5%, 44.9%나 급감했다. 광공업 생산도 4.5% 줄었는데 주요 수출품목인 반도체 생산 증가 폭이 17.3%로 줄어들고 자동차 생산이 19.1% 급감한 영향을 받았다.

현재 경기 상태를 나타내는 4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7.3,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9.1로 전월에 이어 각각 하락세를 이어갔다.

소비도 점차 위축되고 있다. 4월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 감소했고 서비스업생산도 1년 전보다 6.1% 줄었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책 효과로 소비 심리 위축은 다소 완화되는 분위기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는 77.6을 기록하며 기준치를 크게 밑돌기는 했으나 전월 70.8에 비해서는 올랐다.

KDI는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 완화되고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에게 지급돼 민간 소비가 일부 회복될 가능성이 있어 5월에는 소비심리가 소폭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4월 설비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해 전월보다 증가폭이 줄어들었다.

KDI는 다만 “선행지표인 5월 자본재수입액의 증가폭이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액을 중심으로 확대되며 반도체를 중심으로 설비투자가 완만하게 회복될 가능성을 시사했다”면서도 “제조업 평균가동률이 하락하고 기업 투자심리 위축이 지속하면서 반도체를 제외한 설비투자 전반이 빠르게 회복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5월 수출은 대외수요 위축으로 23.7% 감소했다. KDI는 미·중 긴장 고조로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고용시장도 악화돼 4월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47만6000명이나 급감했다. 특히 대면 접촉이 많은 서비스업, 3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체, 임시·일용직에서 취업자 수가 크게 줄었다.

5월 소비자 물가는 국제유가 급락으로 -0.3%의 마이너스 물가를 기록했고 근원물가도 0.1%의 낮은 상승세를 지속했다. KDI는 “5월 국제유가 하락 폭이 축소돼 향후 석유류 가격의 기여도가 상승할 수 있겠으나 대내외 경기부진으로 인해 저물가 현상은 지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