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전현충원서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 주제 제65회 현충일 추념식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헌화 및 분향을 한 뒤 현충문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한 이들에 대한 보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열린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추념식은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란 주제로 개최됐다.

추념사를 통해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보훈은 정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 중 하나”라며 “보훈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일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생명을 바칠 수 있는 애국심의 원천이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생활조정·참전명예 등 관련 수당 등을 지속적으로 인상해,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들에 의료 등 각종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봉안당 건립 계획도 소개했다. 현재 국립대전현충원에 4만9000기의 봉안당을 건립 중이며 오는 2025년까지 54만기 규모로 늘려 국가유공자에 예우를 다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참전용사 한 명이라도 더 생존해 있을 때 훈장·증서 등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유해발굴사업 등을 지속해 호국용사들이 가족의 품에 안길 수 있게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25전쟁은 과거가 아니라 오늘 우리의 삶에 닿은 살아있는 역사”라며 “두 번 다시 전쟁이 없는 평화의 한반도를 만드는 것이 국민이 부여한 국가의 책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