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차량은 전소···“사람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지나칠 수 없었다”

LG의인상 수상자 최철호(51) 씨. /사진=LG
LG의인상 수상자 최철호(51) 씨. / 사진=LG

불길에 휩싸인 차량에 갇힌 운전자를 구한 최철호(51)씨가 LG 의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4일 LG 복지재단은 최씨에게 LG의인상을 수여한다고 알렸다.

최씨는 지난달 23일 오후 10시경 부산 강서구 대저동 서부산유통단지 입구 도로를 운전하던 중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은 후 전복된 차량을 목격했다.

갓길에 차를 세운 최씨는 즉시 사고 차량으로 달려갔다. 사고로 뒤집어진 차량 내부는 불길이 빠르게 번지며 연기로 가득했고, “살려 달라”는 운전자의 외침을 들은 최 씨는 주저하지 않고 문을 열어젖힌 뒤 차 안에 갇혀 있던 운전자를 구해냈다. 사고 차량은 전소됐지만, 최씨의 빠른 판단과 행동으로 운전자는 살 수 있었다.

최씨는 “사고가 난 차량에 문이 열려 있지 않았고, 사람이 안에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차량이 폭발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생명을 구하기 위해 용기 있게 나선 행동을 우리 사회가 함께 격려하자는 의미”라고 이번 수상자 선정의 의의를 전했다.

LG 의인상은 2015년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라는 고(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제정됐다. 구광모 회장 취임 이후 수상 범위를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선행과 봉사를 한 시민들까지 확대했다.

한편, LG 의인상 누계 수상자는 총 122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