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G7 체제 전환에 서로 동의···일각에선 한중 관계 우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백악관이 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의 전화통화를 두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G7 초청을 문재인 대통령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저드 디어 부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오늘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를 했다”며 “두 정상은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세계 경제의 힘을 복원시키는 문제를 포함, 다양한 경제 및 국가안보 현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양측 정상이 올 하반기 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소집하는 문제에도 진전된 논의를 이뤄냈다고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15분 동안 통화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G7 체제에 대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도 체제 전환에 공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당초 이달 예정된 G7 정상회의를 연기하고 비(非) G7인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밖에도 기자들에게 주요 11개국(G11) 등으로의 체제 전환 의사를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한국과 중국 간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제 질서 재편에 한국이 동의한 것처럼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서 별다른 초청 언급을 하지 않았다.

현재 G7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