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감시위, 매달 첫째 주 목요일 월례 회의···삼성 측 개선안 보고하기로
이재용 사과했지만 ‘알맹이 없다’ 비판도···재판·수사 압박 속 내용 관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로부터 ‘준법의무 위반 방지를 위한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라’는 주문을 받은 삼성 측이 오는 4일 구체적인 개선안을 내놓는다.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뇌물공여 재판과 함께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합병 의혹으로 검찰 수사까지 받는 상황에서 전향적인 개선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1일 준법감시위에 따르면, 삼성 측은 오는 4일 열리는 준법감시위 월례 회의에 참석해 개선안을 보고한다.

이번 보고는 지난달 6일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이후 준법감시위가 삼성 측에 준법의무 위반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부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편법적 경영승계와 국정농단 뇌물사건에 대한 본인의 사과 ▲자녀들에 대한 경영승계 포기 ▲무노조 경영 원칙 포기 ▲준법문화 확립 등을 언급했으나, 구체적인 청사진 제시가 없어 ‘맹탕사과’란 비판이 있었다.

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관련된 삼성바이오(삼바) 회계사기 의혹에 대한 언급은 피해 법적 책임이 종료된 사안에 대해서만 사과하고, 본인이 직접 받는 범죄 의혹에 대해선 침묵했다는 지적도 일었다.

준법감시위는 개선방안을 주문하며 그 시한을 정하진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6월 정기회의 전 삼성 측의 보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준법감시위 관계자는 “6월 정기회의 때 삼성 측에서 (개선방안을) 보고하기로 했다”며 “준법감시위에 참여한 삼성 7개사의 입장을 한 곳에서 취합해서 보고할지 모든 관계사가 와서 보고를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준법감시위는 삼성 측 보고를 검토한 뒤 적절성 및 실효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이 개선안이 실효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삼성 측이 내놓을 개선방안 내용도 주목된다. 구속 여부가 달린 파기환송심 재판이 남아있고, 부당합병과 회계사기 의혹으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만큼 이 부회장의 받을 압박감도 상당한 상황이다. 삼성 측이 서울 강남역 삼성 사옥 앞 철탑에서 고공농성을 벌여온 삼성 해고노동자 김용희씨와 극적으로 합의한 것처럼 혁신적인 개선안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는 삼성의 근본적인 쇄신을 위해 법적 경영기구인 이사회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준법감시위 관계자는 “이날 보고가 최종 보고가 될지 1·2차 보강 보고가 추가로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삼성 측이 보고한 개선방안을 들어보고 준법감시위가 의견을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